"경영위기 극복·재기 도와드려요"…오는 27일까지 모집

기사등록 2026/02/02 09:19:06

'희망리턴패키지 재기사업화' 모집

올해 업무보고 실시하고 계획 점검

[서울=뉴시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2026년 업무보고.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공) 2026.02.0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2026년 업무보고.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공) 2026.02.0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강은정 기자 = 정부가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폐업을 고민 중인 소상공인의 새출발을 돕는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은 오는 27일 오후 5시까지 중소벤처기업부와 '희망리턴패키지 재기사업화(경영개선·재창업)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희망리턴패키지는 위기 소상공인 또는 폐업 후 재창업을 준비하는 소상공인에게 전문가 진단, 교육, 맞춤형 멘토링, 사업화 자금 등 재기 전 과정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단순 자금 제공을 넘어 '원인 진단과 실행 중심' 지원이 강화됐다. 분야별 전문가가 사업장을 찾아 경영 구조를 종합 평가하고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사업계획 수립 후 사업화 가능성이 우수한 소상공인에게는 전담 전문가(PM)를 배정해 총 10회의 일대일 밀착 멘토링을 지원한다. 재기사업화 대상으로 선정되면 국비 최대 2000만원의 사업화 자금(50%는 자부담)을 받고 매장 환경 개선, 마케팅·홍보 등에 쓸 수 있다.

폐업 소상공인의 재창업도 지원한다. 폐업 후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았거나 업종 전환을 준비 중인 소상공인에게는 새출발기금 채무조정과 연계한 재창업을 돕는다.

채무조정 정보가 공공정보에 등록된 폐업 소상공인이 재기사업화 과정을 완료(재창업)하면, 수료증 제출 시 공공정보가 즉시 해제되는 혜택을 받는다. 심리회복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소진공은 신청자를 대상으로 현장 방문 후 서류·발표평가를 거쳐 재기 전략과 개선 의지가 뛰어난 소상공인을 최종 선발할 계획이다.

인태연 소진공 이사장은 "위기는 끝이 아닌 기회"라며 "이번 지원사업이 소상공인 위기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대도약을 위한 든든한 디딤돌이 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소진공은 지난 30일 대전 유성구 공단 본부에서 '2026년 주요 업무보고'를 열었다고 전했다. 인 이사상 취임 후 첫 업무보고로 본부별 현황 및 주요 성과, 올해 업무 추진 방향을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이번 업무보고는 기획경영본부를 시작으로 각 사업본부 및 지역본부까지 순차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인 이사장은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드는 데 집중해달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경영위기 극복·재기 도와드려요"…오는 27일까지 모집

기사등록 2026/02/02 09:19:0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