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중앙공원, 국가도시공원 지정 시민 거버넌스 필요"

기사등록 2026/02/01 16:03:07

국가도시공원 지정 포럼

[광주=뉴시스] 광주 중앙공원, 국가도시공원 지정 추진위원회 발대식. (사진=광주시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광주 중앙공원, 국가도시공원 지정 추진위원회 발대식. (사진=광주시청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광주 도심에 조성돼 있는 중앙근린공원을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 거버넌스 구축과 프로그램 다양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시는 서구문화센터에서 '광주 국가도시공원 추진위원회 발대식'과 함께 '국가도시공원 지정 포럼'을 열었다고 1일 밝혔다.

포럼은 중앙공원을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하기 위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앞으로 추진 방향과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승홍 한국조경학회 수석부회장리이 고령화, 고독사, 기후 변화 등 사회 문제를 완화하는 공원의 역할과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위한 핵심 요건을 발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박필순 광주시의원은 "뉴욕 센트럴파크는 시·의회·시민단체·기업 등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며 "국가도시공원 운영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 구축이 필요하고, 시비뿐 아니라 기금 마련 등을 통해 재원을 다각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필 광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광주는 시민사회가 함께할 준비가 돼 있으며, 공원 관리·운영 역량도 충분히 축적했다”며 “광주는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위한 여건이 이미 성숙 단계에 와 있다"고 강조했다.

주인석 광주시 공원도시과장은 "민간공원과 재정공원 확대로 시 재정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국가도시공원 지정은 필수적"이라며 “전담조직 신설을 통해 국가도시공원 지정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이번 포럼에서 제기된 전담조직 구성과 안정적인 운영 역량 확보 방안 등이 담긴 기본구상(안) 마련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광주 중앙공원, 국가도시공원 지정 시민 거버넌스 필요"

기사등록 2026/02/01 16:03:0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