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한우 특화센터 준공…비용 절감·전국 유통기반 마련

기사등록 2026/01/30 15:36:31

[예천=뉴시스] 예천한우 특화센터 준공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예천군 제공) 2026.01.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예천=뉴시스] 예천한우 특화센터 준공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예천군 제공) 2026.01.3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예천=뉴시스] 김진호 기자 = 경북 예천군이 지역 대표 축산 브랜드인 '예천한우' 유통 구조 개선 등을 위해 조성한 '예천한우 특화센터'가 30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예천한우 특화센터는 예천군 예천읍 동본리 일원에 부지 1813㎡, 연면적 2727㎡ 규모로 조성됐다.

1층에는 식육 포장 처리장과 냉장·냉동창고 등 핵심 유통시설이 들어섰다. 2층과 옥상층에는 주차 공간을 확보해 주민과 상설시장 이용객에게 무료 개방할 예정이다.

HACCP 기준을 고려한 공간 설계를 통해 위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유통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군은 이번 특화센터를 통해 한우 유통 구조를 하나의 거점으로 모으고, 생산부터 유통까지 과정을 단순화·체계화해 예천한우를 전국 단위로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유통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유통 단계 축소로 예천한우 가격 경쟁력을 강화해 전국 소비자가 안정적으로 접하고 신뢰할 수 있는 한우 브랜드 이미지도 확립할 예정이다.

특히 한우 사육 농가는 안정적인 수급처를 통해 출하 시기와 가격 변동에 따른 부담을 덜고, 예측 가능한 유통 환경 속에서 사육에 전념할 수 있는 경영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예천한우 특화센터를 통해 예천한우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끌어올려 전국 소비자가 신뢰하는 대표 한우 브랜드로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예천한우 특화센터 준공…비용 절감·전국 유통기반 마련

기사등록 2026/01/30 15:36:3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