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접목한 순천시 정책 추진 전략·방향 제시
![[순천=뉴시스] 전남 순천시의회가 순천대 파루홀에서 '순천 AI 미래 도시 전략 포럼'을 열고 있다. (사진=순천시의회 제공) 2026.01.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6/01/29/NISI20260129_0002051734_web.jpg?rnd=20260129153011)
[순천=뉴시스] 전남 순천시의회가 순천대 파루홀에서 '순천 AI 미래 도시 전략 포럼'을 열고 있다. (사진=순천시의회 제공) 2026.01.2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순천=뉴시스] 김석훈 기자 = 전남 순천시의회가 AI시대에 정책 추진 전략을 고민하는 '순천 AI 미래 도시 전략 포럼'이 성료됐다고 29일 밝혔다.
순천시의회 'AI를 활용한 스마트시티 구축 연구 모임(회장 이세은)'은 순천대학교 파루홀에서 시의원, 시 공무원, 교수 및 학생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순천 AI 미래 도시 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AI 시대, 도시는 어떻게 진화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AI 기술을 순천시 여건에 맞게 도시의 미래 전략과 정책 방향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 됐다.
순천대 심현 교수가 '지역 AI 생태계 구축을 위한 방안'을 주제로 발제했다.
이어 순천시의회 스마트시티 구축 연구 모임 회장인 이세은 의원이 좌장을 맡아 토론했다.
순천시의회 유승현 의원, 순천대학교 HyperAi 연구소 김현욱 부소장, 순천시 추승안 도시전략과장, 순천대학교 임종탁 학생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들은 토론에서 AI를 접목한 도시 전략과 행정·교육·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연계 방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이세은 연구 모임 회장은 "포럼이 순천형 AI 미래 도시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소중한 의견들은 결과보고서에 기록으로 남기고, AI 연구 모임 소속 의원들께서 업무보고 때 각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제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승현 의원은 "AI 기술을 행정과 도시 정책 전반에 실효성 있게 어떻게 접목할 것인지가 중요한 과제"라며, "의회 차원에서도 시민 체감도가 높은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순천시의회 스마트시티 구축 연구모임은 AI 기반 순천형 스마트시티 정책 마련을 목표로 2024년 11월 구성됐다.
이세은 회장과 이복남, 최미희, 김영진, 양동진, 유승현 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다음달 말 활동을 끝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