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AI 기반 드론 산불감시체계 구축

기사등록 2026/01/27 15:01:07

AI 드론 스테이션. (사진=하남시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AI 드론 스테이션. (사진=하남시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하남=뉴시스]이호진 기자 = 경기 하남시는 5월15일까지 이어지는 봄철 산불방지대책기간 AI 드론 스테시션을 활용한 산림 감시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드론들은 천현동과 춘궁동에 설치된 AI 드론 스테이션에서 출발해 검단산과 남한산성 등 주요 산림지역을 설정된 경로를 따라 자율 비행하며 산불을 감시한다.

드론의 카메라에 찍힌 영상들은 AI가 자동 판독해 산불로 확인되면 담당부서에 실시간으로 통보한다.

시는 이번 AI 드론 스테이션 운영으로 접근성에 한계가 있는 인력 중심의 산불감시체계가 AI 기반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별도로 시는 올해 송전탑을 활용해 고공 산불 감시카메라를 신규 설치하고, 이를 AI 드론 스테이션과 연계해 산불감시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하남시 관계자는 "AI 드론 스테이션 운영 외에도 관계 공무원 27명과 산림재난대응단 21명, 산불감시원 11명을 주요 산림 거점과 감시초소에 투입해 감시와 예방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최근 이상기후로 산불의 대형화와 동시 발생 우려가 커진 만큼 산불 발생에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하남시, AI 기반 드론 산불감시체계 구축

기사등록 2026/01/27 15:01:0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