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섬김을 통한 새로운 진주를 만들 것"
![[진주=뉴시스] 정경규 기자 = 황동간 민생소통연구원장은 21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진주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2026.01.21.jkgyu@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6/01/21/NISI20260121_0002045353_web.jpg?rnd=20260121110514)
[진주=뉴시스] 정경규 기자 = 황동간 민생소통연구원장은 21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진주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진주=뉴시스] 정경규 기자 = 황동간 민생소통연구원장이 21일 경남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황 원장은 이날 "진주시장은 외지 공무원의 진급 자리도, 생계형 정치 낭인의 밥벌이 자리도 되어서는 안 된다"라며 "진주시민과 늘 함께 살아왔고, 앞으로도 함께 살아갈 '에나 진주시민'이 진주시장이 되어야 한다"라고 출마 배경을 밝혔다.
이어 "시장 임기를 마친 이후에도 진주를 떠나지 않고 시민 곁에서 봉사하며 살아갈 사람, 그 사람이 바로 진주시장이어야 한다"라며 지방자치의 본질과 책임성을 강조했다.
황 원장은 핵심 비전으로 '새로운 진주'를 제시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두 가지 시정 강령으로 '소통하는 진', '섬기는 진주'를 제시했다. 또한 시정의 3대 목표로 ▲출산율 제고 ▲지역 경제 활성화 ▲지역복지 강화를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생활밀착형 대표 공약 10가지를 발표했다.
주요 공약으로는 ▲남강종합개발계획 ▲최고급 진주시립 아파트 1000세대 공급(아이 1명 출산 시 월 3만원 임대료 시립아파트 제공) ▲난임·불임 부부 시험관 시술 전면 무료화 ▲시립 공공산후조리원 설치 ▲진주시 서울사무소 설치 ▲진주시 통계연구소 설립 ▲진주국제대 부지 매입 ▲우주항공 연구·시험·교육 거점 기능 강화 ▲지역금융복지 실현(금융구조119·특별보증 확대·재기지원센터 설치) ▲시민정책협의회 설치 등이 포함됐다.
특히 황 원장은 "시민정책 협의회를 통해 정책 수립 단계부터 실행 및 평가단계까지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진주시정을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진주시장이 된다면 그것은 곧 시민 여러분이 시장이 되는 것"이라며 "새로운 진주, 소통하고 섬기는 진주를 반드시 실현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황동간 원장은 진주 천전초, 진주남중, 대아고, 경상대 응용생명과학부 석사를 졸업하고 세란병원 행정원장, 진주시 체육회 상임부회장, 진주시 축구협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민생소통연구원장과 국민의힘 경남도당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지역 현안과 민생 중심 정책 연구에 매진해 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