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러시아, 우크라 원전 공격 시도…정찰 정보 확보"

기사등록 2026/01/19 14:05:46

최종수정 2026/01/19 14:32:24

[서울=뉴시스]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타격을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유로뉴스 등이 전했다. 사진은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젤렌스키 대통령 영상 연설 장면. 2026. 01.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타격을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유로뉴스 등이 전했다. 사진은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젤렌스키 대통령 영상 연설 장면. 2026. 01.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타격을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유로뉴스 등이 전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방송 연설에서 "러시아의 공격 이후 복구 작업은 계속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매일 밤 새로운 타격이 이어지고 있다"며 "러시아의 주요 표적은 변함없이 우리의 에너지 부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크라이나 대표단은 미국 측에 우크라이나의 현실과 러시아의 지속적인 에너지 인프라 공격을 완전히 전달하고 있다"며 "러시아가 진정으로 전쟁을 끝내고자 했다면 미사일 공격이나 대규모 정전, 심지어 우리 원자력 발전소를 공격하려는 시도가 아니라 외교에 집중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는 러시아가 공격을 준비하며 정찰한 지점들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고 있다"며 "이는 러시아에게 외교가 우선순위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보여준다. 이 사실은 반드시 인정돼야 한다. 침략자와 이 전쟁의 진짜 원인에 대한 압박은 계속돼야 한다. 그 원인은 모스크바에 있다"고도 강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미국과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 종식을 위한 협상과 관련해 "오늘 미국에 있는 대표단으로부터도 보고를 받았다"며 "루스템 우메로우 국가안보국방위원회 서기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특사들과 회담 결과를 보고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미 여러 차례의 협상이 진행됐으며, 전쟁을 종식하기 위한 문서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젤렌스키 "러시아, 우크라 원전 공격 시도…정찰 정보 확보"

기사등록 2026/01/19 14:05:46 최초수정 2026/01/19 14:32:24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