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가짜뉴스·댓글 조작은 민주주의 파괴 중대범죄"

기사등록 2026/01/18 12:56:33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정당 지도부 초청 오찬에서 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6.01.16.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정당 지도부 초청 오찬에서 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6.01.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8일 댓글 조작과 가짜뉴스 확산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엑스(X·옛 트위터)에서 한 누리꾼이 올린 게시물을 공유하며 "댓글은 저도 가끔 읽고, 국무위원들에게 전달도 한다"고 썼다.

해당 게시글에는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업무보고에서 국민들이 단 댓글을 읽는 영상이 첨부돼 있었다. 당시 '우주항공청은 세금이 안 아깝다'는 내용이 댓글로 올라오자 배 부총리는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국민이 주인인 나라가 되기를 바라시면 주인이 의견을 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그런 면에서 가짜뉴스, 댓글이나 공감 조작 같은 여론조작은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중대범죄"라면서 "경찰이 수사 중이니 결과를 지켜보는 중"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댓글의) 순위를 조작하는 것은 업무방해일 뿐 아니라 정보 조작으로, 민주주의 체제를 위협하는 행위"라며 관련 부처에 실태조사를 지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 대통령 "가짜뉴스·댓글 조작은 민주주의 파괴 중대범죄"

기사등록 2026/01/18 12:56:33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