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 한번에 '볼링핀 오류' 접수…진화 중인 테이블오더

기사등록 2026/01/18 10:01:00

최종수정 2026/01/18 10:14:24

식당 넘어 호텔·레저까지 점령

[서울=뉴시스]티오더스테이, 명동상인협의회·호텔 스카이파크와 협력해 명동 픽업 및 배달 서비스 추진.(사진=티오더스테이 제공) 2026.01.1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티오더스테이, 명동상인협의회·호텔 스카이파크와 협력해 명동 픽업 및 배달 서비스 추진.(사진=티오더스테이 제공) 2026.01.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권혁진 기자 = 주문을 위해 '사장님'을 부르는 일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클릭 몇 번으로 주문은 물론 계산까지 책임지는 테이블오더가 일상 곳곳을 점령했기 때문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테이블오더는 외식업을 넘어 호텔·레저·체험 공간 등 다양한 업종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5성급 호텔 객실부터 볼링장, 캠핑장, 키즈카페, 카페, 뷰티샵까지 활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업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핵심 인프라로 자리매김 중이다.

테이블오더 업계 1위 티오더는 자회사 티오더스테이를 통해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르메르디앙 서울 명동,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등 국내 주요 5성급 호텔 40여 곳에 객실 주문·안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투숙객은 스마트폰으로 객실 비치 QR코드를 스캔해 룸서비스와 어메니티 요청, 호텔 레스토랑 테이크아웃 주문, 객실·부대시설 정보 확인 등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국어·영어·일본어·중국어 등 4개 언어를 지원해 외국인 여행객 이용률도 높은 편이다.

테이블오더 도입 사례는 실내 체육시설에서도 증가하는 추세다. 볼링장의 경우 그간 넓은 매장 구조로 음료·스낵 주문과 함께 장비 오류 신고 등 직원 요청사항이 한 번에 몰리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테이블오더가 도입되면서 각 레인 자리에서 요청을 즉각 접수할 수 있게 됐다. '볼링 핀이 끼었어요', '공이 나오지 않아요' 등 단순 주문을 넘어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상황을 화면에 세분화해 반영한 것도 빠른 응대를 돕고 있다.

캠핑장에서도 테이블오더 활용도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기존에는 손님이 부족한 숯, 장작, 고기 세트, 버너 등을 요청하고자 로비까지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했지만, 티오더 설치 후에는 자리에서 필요한 물품을 요청할 수 있게 됐다. 한 캠핑장 운영자는 "고객 요청이 실시간으로 들어와 대응이 빨라졌고, 추가 구매가 자연스럽게 늘면서 객단가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소개했다.

이 외에도 키즈카페, 샐러드 전문점, 카페, 뷰티·에스테틱 업종에서도 테이블오더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아이를 돌봐야 하는 키즈카페 고객들은 자리 이동 없이 주문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반응이다. 카페·테이크아웃 전문점은 회전율 개선과 직원 업무 감소 효과를 확인하고 있다.

티오더 관계자는 "기존에는 테이블오더가 식당에서만 사용하는 기술로 인식됐지만, 지금은 다양한 오프라인 공간에서 고객 경험과 운영 효율을 동시에 높이는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면서 "호텔·레저·라이프스타일 업종까지 확장된 만큼 향후에도 업종별 운영 환경에 맞춘 맞춤형 기술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터치 한번에 '볼링핀 오류' 접수…진화 중인 테이블오더

기사등록 2026/01/18 10:01:00 최초수정 2026/01/18 10:14:24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