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19일 이사회…김형석 관장 해임건의안 심의

기사등록 2026/01/16 12:59:36

[세종=뉴시스]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천안=뉴시스]최영민 기자 = 독립기념관이 19일 이사회를 열고 김형석 관장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심의할 전망이다.

독립기념관 이사이기도 한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천안갑)은 16일 "독립기념관법 제11조 4항에 따라 재적이사 3분의 1 이상이 이사회 소집을 요구함에 따라 19일 오후 2시 김 관장에 대한 해임 건의안이 상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가보훈부는 최근 김 관장이 자신의 지인을 위해 기념관을 사적으로 운영하고 출입이 제한된 수장고에 출입시켰으며 특정 종교에 편향, 상습적으로 조기퇴근을 일삼는 등 기관장으로서 부적격하다는 내용의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문 의원을 비롯한 송옥주, 김용만, 김일진, 유세종, 이상수 이사 등 6명은 지난 13일 이사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독립기념관 이사진은 관장을 비롯해 국회의장 지명 4명, 국가보훈부 장관 지명, 광복회장, 보훈부 담당 국장 등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해임 건의안은 재적 이사 과반인 8명이 찬성하면 통과되고 보훈부 장관이 이를 대통령에게 제청하면 대통령 재가를 거쳐 해임이 최종 확정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독립기념관, 19일 이사회…김형석 관장 해임건의안 심의

기사등록 2026/01/16 12:59:3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