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혁신교육연구소 '공감' 이용기 소장, '교육감' 출사표

기사등록 2026/01/15 14:01:55

[안동=뉴시스] 이용기 경북혁신교육연구소 '공감' 소장이 15일 경북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경북교육감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이용기 소장 제공) 2026.01.1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이용기 경북혁신교육연구소 '공감' 소장이 15일 경북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경북교육감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이용기 소장 제공) 2026.01.1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류상현 기자 = 이용기 경북혁신교육연구소 '공감' 소장은 15일 경북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월 지방선거(지선)의 경북교육감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이 소장은 이날 핵심 공약으로 ▲청소년 무상교통 등 '건강한 성장학교' 실현 ▲사회 진출 지원금 100만원 바우처 지급 ▲학생·교직원·학부모 의회 설치를 제시했다.

이 소장은 '무상교통'에 대해 "교육지원청 소속 통학버스를 도입해 교육감이 등·하교를 책임지겠다"며 "교사와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의 과도한 행정업무와 겸임을 줄여 안전하고 노동권이 보장되는 학교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자체·대학·시민사회와 협력해 지역 교육·돌봄 생태계를 구축하고 사회로 나아가는 청소년에게 100만원의 바우처를 지급하겠다고 했다.

그는 "교육은 경쟁이 아니라 연대와 협력, 민주주의를 배우는 자치의 공간"이라며 "교육 주체가 직접 참여하는 의회를 설치해 경북교육의 주요 정책을 함께 결정하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기후위기, 불평등, 차별과 혐오, 돌봄 문제를 다루는 민주시민교육 확대도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이 소장은 "현장을 아는 교사 출신 교육감으로서 교육이 지역의 희망이 되는 경북을 만들겠다"며 "입시경쟁 교육의 폐해 극복과 대학서열 체제 해소를 위해 전국 민주진보 시도교육감들과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32년간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근무한 평교사 출신으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북지부장, 경북혁신교육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경북혁신교육연구소 '공감' 이용기 소장, '교육감' 출사표

기사등록 2026/01/15 14:01:5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