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 최소화·인도적 종료…동물실험 윤리적 책임 담은 안내서 발간

기사등록 2026/01/15 11:00:00

최종수정 2026/01/15 13:00:25

농식품부, 동물복지·연구윤리 반영한 표준 가이드 배포

[부산=뉴시스] 부산대 동물실험시설. (사진=부산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부산대 동물실험시설. (사진=부산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임소현 기자 = 동물실험 과정에서의 윤리성과 동물복지 기준을 연구 설계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돕는 실무 지침서가 나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5일 동물실험을 수행하는 연구자들이 동물복지와 연구윤리를 충분히 고려한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동물실험계획서 작성 길라잡이' 책자를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길라잡이는 동물실험계획 수립 단계부터 불필요한 고통을 최소화하는 윤리적 실험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실무 안내서다. 연구자들이 동물실험윤리위원회(IACUC) 심의 기준을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관련 법령과 윤리 원칙을 충실히 반영한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책자에는 ▲동물실험계획 단계별 핵심 가이드 ▲동물실험계획 유형별 작성 가이드 ▲동물실험계획서 작성 사례 등이 담겼다.

실험 목적의 타당성 검토 방법부터 실험동물 사용 수 산정 기준, 고통 경감 방안, 인도적 종료 기준 설정 등 동물복지와 직결되는 주요 사항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단순한 형식 안내를 넘어 실제 심의 과정에서 자주 지적되는 쟁점과 보완 사항을 중심으로 실무 활용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주원철 농식품부 동물복지정책국장은 "동물실험은 과학적 필요성과 함께 실험동물의 생명과 복지를 존중하는 윤리적 책임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며 "이번 길라잡이가 연구 현장에서 실험동물 복지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동물실험계획서 작성 길라잡이는 국내 모든 동물실험시행기관의 동물실험윤리위원회에 배포되며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운영시스템 자료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고통 최소화·인도적 종료…동물실험 윤리적 책임 담은 안내서 발간

기사등록 2026/01/15 11:00:00 최초수정 2026/01/15 13:00:25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