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의 오픈AI 수익 내기 전 대기업에 흡수될 지도"

기사등록 2026/01/14 08:14:15

최종수정 2026/01/14 08:24:23

영국 경제 저널리스트 NYT 기고문

"오픈AI 자금 바닥날 것으로 확신"

[보스턴=AP/뉴시스]휴대전화 화면에 오픈AI 로고가 떠 있다. 오픈AI와 같은 독립 인공지능 개발사들은 막대한 인프라 투자금을 감당 못하고 대기업에 흡수될 가능성이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2026.1.14.
[보스턴=AP/뉴시스]휴대전화 화면에 오픈AI 로고가 떠 있다. 오픈AI와 같은 독립 인공지능 개발사들은 막대한 인프라 투자금을 감당 못하고 대기업에 흡수될 가능성이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2026.1.14.

[서울=뉴시스] 강영진 기자 = 인공지능(AI) 기업들은 앞으로 큰 수익을 낼 수 있으나 선두 주자인 챗GPT를 운영하는 오픈AI 등이 늘어나는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고 결국 대기업에 흡수될 것이라는 예측이 제기됐다.

영국의 저명 경제 저널리스트인 세바스탄 말라비 미 외교협회(CFR)국제경제부문 선임 연구원은 13일(현지시각) 미 뉴욕타임스(NYT)에 기고한 “내가 오픈AI의 자금이 바닥날 것으로 확신하는 이유(This Is What Convinced Me OpenAI Will Run Out of Money)라는 글에서 그같이 주장했다.

월가에서는 인공지능 관련 주식이 고평가돼 있다는 우려가 크다. 그러나 인공지능의 잠재력은 크다.

다만 올해는 자본시장이 인공지능의 발전을 뒷받침할 자금이 충분한 지가 관건이 될 것이다.

오픈AI 같은 독립 인공지능 개발 회사들은 큰 이익을 만들어 내기 전에 현금이 바닥날 가능성이 크다.

인공지능의 문제는 이용자들 대부분이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특별히 복잡하고 계산 자원이 많이 드는 질문을 하지 않는 한, 유료 버전을 구독할 이유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머지않은 미래의 어느 시점에는, 사용자를 너무 잘 알게 된 인공지능을 다른 인공지능으로 바꾸는 것이 고통스러워질 것이다.

수년간의 대화를 기억하고, 쇼핑 습관과 영화 취향, 감정적 약점, 직업적 열망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모델을 버리는 것은 이혼처럼 느껴질지 모른다. 불쾌하지만 가능한 일이다.

그 때가 되면 인공지능은 수익을 내기 시작할 것이다. 구독료를 받거나 광고를 운영하고 쇼핑 서비스, 가정용 엔터테인먼트, 웨어러블 기기, 세무 신고 서비스를 팔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은 오늘날보다 훨씬 더 유용하고 매력적인 인터넷 관문이 될 수 있다.

문제는 인공지능 기업들이 그때까지 살아남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최근까지 투자자들은 이 질문을 거의 하지 않았다. 이들은 인공지능이 수익을 내기까지 자본시장이 간극을 메워 줄 것으로 가정한다.

그러나 잘못된 가정이다. 인공지능은 대단히 자본 집약적이다.

인공지능 모델이 강력해지는 동시에 비용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스케일링 법칙이 실리콘 밸리에서 통용되고 있다.

샘 올트먼 오픈AI CEO는 스케일링 법칙의 앞부분만 부각시키고 뒷부분은 축소했다. 그는 점점 더 많은 투자금을 끌어내며, 기술 역사상 최고의 이야기꾼으로 떠올랐다.

오픈AI는 막대한 현금을 소모하고 있음에도 투자 유치에 성공해왔다. 월가는 이 회사가 2030년까지는 흑자를 낼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올트먼은 데이터 센터 인프라에 1조4000억 달러를 지출하겠다고 공약했다. 

AI가 가져다줄 수익이 아무리 커진다고 해도 자본시장이 그처럼 막대한 금액을 투자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기존 사업에서 막대한 수익을 내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등 거대 기업들은 인공지능 구축에 수백, 수천억 달러를 투입할 여력이 있다.

그러나 오픈AI 같은 회사들은 처지가 다르다. 향후 18개월 안에 자금이 바닥날 가능성이 크다.

가장 가능성 높은 시나리오는 오픈AI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현금이 풍부한 거대 기업에 흡수되는 것이다.

오픈AI 투자자들은 손해를 볼 것이다.

올트먼과 계약을 맺었던 반도체 제조사와 데이터 센터 건설업체들은 새로운 고객을 찾아 허둥댈 것이다.

그러나 오픈AI가 실패하더라도 인공지능 자체가 실패하는 것은 아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챗GPT의 오픈AI 수익 내기 전 대기업에 흡수될 지도"

기사등록 2026/01/14 08:14:15 최초수정 2026/01/14 08:24:23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