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뉴시스] 순천향대학교가 7~8일 이틀간 글로컬대학사업단 발대식을 가졌다. (사진=순천향대 제공) 2026.01.08 ymchoi@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6/01/08/NISI20260108_0002036379_web.jpg?rnd=20260108135630)
[아산=뉴시스] 순천향대학교가 7~8일 이틀간 글로컬대학사업단 발대식을 가졌다. (사진=순천향대 제공) 2026.01.0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아산=뉴시스]최영민 기자 = 순천향대학교가 7~8일 이틀간 충남 예산군 스플라스 리솜에서 ‘글로컬대학사업단 발대식 및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학에 따르면 이번 발대식은 글로컬대학 본지정 이후, 인공지능(AI)의료융합 혁신 모델을 실행단계로 전환했음을 대내외 공식화하는 자리라고 학교 관계자는 설명했다.
순천향대는 이날 '지역과 함께 세계로! AI의료융합 분야 아시아 톱(TOP) 1'이라는 비전을 중심으로, 글로컬대학 사업이 단순한 대학 재정지원 사업을 넘어 지역 주도의 국가 고등교육 정책임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AI의료융합 학사구조 전면 혁신, 교육·연구·실증·상용화를 연계한 AI의료융합 트라이앵글(Triangle) 캠퍼스 구축, 지역 정주형 인재 양성과 신산업 창출을 연계한 동반 성장 전략을 핵심 실행 과제로 제시했다.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에는 AI의료융합기술실증본부를 신설해, 부속병원이 축적한 대규모 임상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산학연병이 연계된 AI의료융합 실증·사업화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임상 실증에서 기업 지원까지 이어지는 의료 AI 혁신 전주기 모델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AI의료융합혁신교육원 설립을 통해 학사 구조를 전면 개편하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3-Layer(교양–전공–현장실습) AI의료융합 교육시스템과 현장실무 특화 교육모델인 ACT(AI Medical Convergence Practical Training)를 도입해, 의료현장에서 요구되는 융합형 AI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한다.
세부적으로 진행된 워크숍에서는 본부별 사업 추진 전략과 연차별 세부 실행계획, 성과관리 체계, 협업 과제 도출 등이 집중 논의되며, 글로컬대학 사업의 정책 실행력과 거버넌스 체계 고도화에 초점을 맞췄다.
송병국 총장은 "글로컬대학 사업은 대학 단위의 혁신을 넘어, 지역과 국가가 함께 설계하는 고등교육 패러다임 전환 정책"이라며 "순천향대학교는 AI의료융합이라는 국가 전략 산업을 중심으로, 지역에서 시작해 세계로 확산되는 글로컬대학 모델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