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치 시기 등 언급 안해
![[플로리다=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 시간) 플로리다 팜비치 마러라고에서 베네수엘라 공격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6.01.04.](https://img1.newsis.com/2026/01/04/NISI20260104_0000894115_web.jpg?rnd=20260104015851)
[플로리다=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 시간) 플로리다 팜비치 마러라고에서 베네수엘라 공격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6.01.04.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생포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현지 시간) "우리는 (베네수엘라가) 안전하고 적절하며 신중한 정권 이양이 이뤄질 때까지 나라를 통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CNN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 팜비치 마러라고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다른 사람이 들어와서 우리가 겪었던 지난 오랜 기간과 같은 상황이 재현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며 "이에 우리가 국가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베네수엘라의 정권 이양이 얼마나 오래 걸릴지에 대한 구체적인 기간은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미군이 베네수엘라를 공격해 마두로 대통령을 생포한 작전이 "미국 역사상 가장 놀라운 공격 중 하나였으며, 미국 군사력과 역량을 효과적이며 강력하게 보여줬다"고 자평했다.
그는 "전 세계 어느 나라도 미국이 어제, 그렇게 짧은 시간 안에 성취한 것을 이룰 수 없다"며 "미국 법 집행 기관과 협력해 우리 군이 한밤중에 마두로 대통령을 성공적으로 체포해 베네수엘라군의 모든 작전 능력은 무력화됐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소셜을 통해 "미국은 베네수엘라를 겨냥한 대규모 공격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마두로 대통령과 그 부인을 생포해 베네수엘라 밖으로 이송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마두로 대통령을 뉴욕으로 이송 중이라고 밝혔다. 마두로 대통령은 마약테러 혐의 등으로 미국에서 기소될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