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화 광양시장 "좋은 일자리확대·체류형 관광기반 확충"[신년인터뷰]

기사등록 2026/01/02 16:51:04

미래 신산업 육성·주력산업 혁신 통해 새로운 경제도약 이끌것

[광양=뉴시스] 정인화 광양시장.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양=뉴시스] 정인화 광양시장.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광양=뉴시스] 김석훈 기자 = "'평생 살고 싶은 도시'를 목표로 '좋은 일자리 확대','체류형 관광 기반 확충'에 힘쓰겠습니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2일 "2026년 새해 '광양형 생애복지플랫폼 고도화'를 핵심으로 삼아 시민이 만족하고 공감하는 따뜻한 시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 올해 미래 신산업 육성과 주력 산업 혁신을 통해 광양 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계획이다.

그는 "AI 산업생태계 조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이때 우리의 주력산업인 철강·이차전지 소재·수소 산업에 AI를 접목하도록 지원하고 AI 인재 확보와 양성에도 힘을 쏟겠다"며 "2026년 예산에 철강산업 AX 예산을 확보해 야심 차게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에너지 대전환의 시대, 재생에너지 중심의 산업생태계 조성과 재생에너지의 생산과 도입을 목표로 새 시책을 개발하고 ‘지산지소(地産地消)’의 원칙을 바탕으로 한 정부 지원을 끌어낼 방침이다.

우선 2024년 지정된 '기회 발전 특구'의 기반 위에 '국가 첨단 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얹어 미래 원료·소재 실증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차전지 소재산업의 수도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겠다는 복안이다.

수소체험커뮤니티센터와 연료전지 구축 완료,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 시설 설치 추진 등 수소 특화단지 지정, 철강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산업위기 선제 대응 지역 지원사업' 및 '고용위기 선제대응 지역'지정에 집중한다.

광양항을 북극항로 시대 동북아 중심으로 키우기 위해 시가 발족한 '북극항로 개척 TF'를 활성화하고, 북극항로 개척 용역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작년 11월 위촉한 '전문가 자문단'을 활용해 정부 정책에 반영되도록 다각적 건의 활동을 펼칠 방침이다.

광양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소상공인 시설 개선 및 융자금 이차 보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와 주차장 확충 등으로 경제 활력을 높이고 대규모 관광 기반 시설의 완공으로 '체류형 관광 문화도시' 완성에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백운산 산림복지단지와 도선 천년동백정원, 도선국사 사상수련관을 연말까지 준공하고 광양읍 미디어아트 관광 명소화 사업과 백운저수지 둘레길 조성 사업, 구봉산 관광단지 조성 등에도 행정력을 쏟는다.

감성 인문 공간인 섬진강권에 배알도 수변공원에 캠핑장 조성, 신개념 숙박시설인 아트케이션과 모래마당 조성, 윤동주&정병욱 문학관과 전어잡이 소리 전수교육관 건립을 서두르고 광양문화예술재단 출범과 문화원 건립, 문학동네 조성을 위한 절차 역시 속도를 낼 방침이다.

정 시장은 "청년이 돌아오는 젊음의 도시, 농업·농촌이 지역경제와 공동체의 중심이 되는 도시, 농업 혁신과 종합 지원체계를 갖춘 도시의 모습을 강화하고 광양형 스마트팜 추가, 발효센터와 발효식품 아카데미 운영 및 시제품 상품화 등 농촌 활력과 생활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대학생 생활비 장학금을 차질 없이 지원해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고 전남 도내 10개 교육 발전 특구 시범지역 중 유일한 '선도 지역' 상향 조정의 성과를 바탕으로 교육 발전 특구 사업을 힘 있게 추진해 2027년 교육 발전 특구 본지정을 완성할 방침이다.

광양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경전선 KTX-이음 광양역 정차와 광양세무서, 농산물품질관리원 광양사무소 설치 등에도 에너지를 쏟는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시민의 목소리는 곧 시정의 방향"이라며 "'광양 감동데이', '화목 대화', '시정공감토크', '시민과의 대화', '현장 소통의 날' 등 시민과의 소통 창구를 활성화해 생활 속 문제를 시민과 함께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정인화 광양시장 "좋은 일자리확대·체류형 관광기반 확충"[신년인터뷰]

기사등록 2026/01/02 16:51:0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