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광역연합 규약안, 행안부 승인…제도적 기반 마련

기사등록 2025/12/31 17:20:08

[나주=뉴시스] 박기웅 기자 = 27일 오전 전남 나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추진 선포식에서 관계자들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수정 광주시의회 의장, 강기정 광주시장,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태균 전남도의회 의장. 2025.08.27. pboxer@newsis.com
[나주=뉴시스] 박기웅 기자 = 27일 오전 전남 나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추진 선포식에서 관계자들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수정 광주시의회 의장, 강기정 광주시장,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태균 전남도의회 의장. 2025.08.27.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광주·전남특별광역연합이 행정안전부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

광주시는 31일 행정안전부가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규약안'을 승인해 설립 근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승인된 규약이 고시되면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은 특별지방자치단체로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갖추게 된다.

또 광주시와 전남도는 이날 기획조정실장 등 집행부와 의회 실무대표가 참여한 4자 실무회의를 열고 규약에 명시된 사항을 바탕으로 '연합 규모' '연합 예산(분담금)' '연합 조례 및 규칙' 등의 세부사항을 확정했다.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은 지난 8월27일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 등이 초광역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고 합의문을 작성하면서 본격화 됐다.

지난 19일에는 광주시·전남도의회가 규약안을 최종 의결하며 광역연합 출범이 가시화 됐다.

[나주=뉴시스] 광주·전남특별광역연합 설치 공동협약서. photo@newsis.com
[나주=뉴시스] 광주·전남특별광역연합 설치 공동협약서. [email protected]
규약에는 특별광역연합 소재지는 전남지역에 설치하고 조직 등은 연합 조례를 근거로 한다고 명시됐다.

직원은 광주시와 전남도에서 파견된 지방공무원으로 구성하며 연합의회 의원 정수는 총 12명으로 양 시·도의원 각 6명씩 동수로 참여해 의사결정의 균형을 확보했다. 연합의 예산은 30억원 규모이며 광주시는 이미 10억원을 확보한데 이어 나머지는 내년 추경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전남도도 내년 추경을 통해 분담금을 편성할 계획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을 통해 양 시·도가 교통·산업·관광·에너지·환경 등의 분야를 미래지향적으로 함께 설계해 나갈 것"이라며 "특별광역연합을 빠르게 출범시켜 실질적 성과를 내는 동시에 행정통합 논의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투트랙 전략을 본격화 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광주·전남광역연합 규약안, 행안부 승인…제도적 기반 마련

기사등록 2025/12/31 17:20:0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