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정부' 현장 공무원의 눈엔…10명 중 3명만 "AI 행정 준비돼"

기사등록 2026/01/02 09:58:42

한국행정연구원 '행정에 관한 국민·공무원 인식조사'

공무원 29%만 "AI로 행정서비스 제공할 준비돼있다"

공무원 성향 따라서도 AI 행정 수용성 다르게 나타나

[서울=뉴시스]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로 공무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2025.11.26.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로 공무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2025.11.26.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성소의 기자 = 정부가 행정 업무에 인공지능(AI)을 결합한 'AI 정부'를 추진하고 있지만, AI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느끼는 공무원은 10명 중 3명에 그친다는 인식조사 결과가 2일 파악됐다.

한국행정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2025년 제3차 국정데이터조사센터 데이터 브리프'에는 지난 7월 21일부터 8월 8일까지 공무원 약 1000명과 국민 약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에 관한 공무원과 국민 인식조사' 결과가 수록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부는 생성형 AI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준비가 돼있다'는 질문에 공무원의 28.9%만 긍정했다. 국민은 이보다 더 낮은 수준인 24.3%만 긍정했다. 긍정은 답변 중 '매우 그렇다'와 '그런 편이다'를 합한 비율이다. 부정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그렇지 않은 편이다'를 합친 것이다.

행정안전부는 행정 전반에 AI를 도입해 서비스 혁신과 효율성 제고를 목표로 한 ‘AI 정부’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AI 행정이 준비돼 있다고 느끼는 공무원은 10명 중 3명에 그친 것이다.

AI 행정서비스의 투명성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인식이 대체로 강했다. 'AI 시스템의 의사결정 기준·데이터가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된다'는 질문에 긍정적인 응답률은 공무원 27.1%, 국민 19.3%였다.

혁신적인 조직 문화와 행정의 전반적인 혁신 역량에 대해서도 공무원과 국민 모두 높지 않은 평가를 내렸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장려하는 조직문화가 존재한다'는 문항에 대해 공무원의 30.7%, 국민의 34.5%가 부정(긍정은 각각 28.3%·20.5%)했다. 부정과 긍정 외 나머지는 '보통'이었다. 또 '우리나라 행정은 혁신역량이 높고 미래지향적'이라는 질문에는 공무원 39.9%, 국민 27.3%만이 긍정했다.

반면 신기술 도입이 가져올 행정 효율성에 대해서는 공무원과 국민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AI·드론 등 신기술 도입이 공무원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질문에 공무원의 60.3%, 국민의 41.1%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공무원이 혁신 지향이냐, 안정 지향이냐에 따라서도 AI 행정을 받아들이는 방식이 다른 것으로 조사됐다. 혁신 지향 공무원은 새로운 방식을 시도할 준비가 된 공무원을 뜻한다. 반면 안정 지향 공무원은 절차와 예측 가능성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공무원이다.

혁신 지향 공무원은 AI를 새로운 행정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혁신 수단으로 보는 경향이 강했다. 반면 안정 지향 공무원은 AI를 받아들일 때 '행정 절차가 예측 가능하게 운영되는지'와 '책임 소재가 명확한지' 여부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AI를 설계·도입할수록 안정 지향 공무원들의 수용성도 높아질 수 있다는 의미다.

국민이 정부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지, 비판적으로 평가하는지에 따라서도 AI 행정을 바라보는 인식이 달랐다.

정부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국민은 정부의 혁신성을 중요하게 여기고, 정부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AI 행정을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정부 성과를 비판적으로 보는 국민은 AI 도입을 통한 실질적인 이득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원은 "AI 행정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획일적인 접근이 아니라 각 하위 집단의 고유한 특성과 우려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AI 정부' 현장 공무원의 눈엔…10명 중 3명만 "AI 행정 준비돼"

기사등록 2026/01/02 09:58:4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