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슬기로운 청소년 아르바이트 교육자료 제작

기사등록 2025/12/22 15:27:50

일하는 청소년의 권리 지키기 초점

[홍성=뉴시스]충남도교육청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홍성=뉴시스]충남도교육청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홍성=뉴시스] 유효상 기자 = 충남교육청이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 길라잡이를 만들었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방학을 앞두고 아르바이트 학생들의 일하는 청소년 권리 보호를 위한 ‘슬기로운 청소년 아르바이트’ 교육자료를 개발·보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교육자료는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은 ▲청소년 근로 가능 연령과 필요서류 ▲근로계약서 작성 ▲청소년 고용 금지 업종 등을 안내했다. 또 일하는 청소년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최저임금 ▲일하는 시간과 쉬는 시간 ▲산재와 성희롱 예방을 위한 내용도 담았다.

특히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보장받지 못할 때 도움받을 수 있는 전문 기관과 충남교육청 위촉 노무사를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들의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한편 올해 충남교육청 학생인권센터에서는 도내 107학교 459학급에서 찾아가는 노동인권교육을 진행했다. 노동인권 애니메이션을 제작 보급하고 교사들의 노동인권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를 진행하는 등 학생들의 노동인권보호와 감수성 함양을 위한 정책을 지속 추진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일하는 사람들의 권리 보장뿐 아니라,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를 위해 학생들의 노동인권교육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충남교육청, 슬기로운 청소년 아르바이트 교육자료 제작

기사등록 2025/12/22 15:27:5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