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양효원 기자 = 경기 수원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5 주소정책 워크숍에서 '업무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특별교부세 4000만원도 확보했다.
시는 주소 정보 정확성 향상과 체계적인 도로명주소 관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주소 기반 행정서비스 개선을 추진한 점을 인정받았다.
행정구역 통·반 경계 도로명주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위기가구 등 주소 부여가 시급한 가구에 상세 주소를 부여했다. 또 메타버스를 활용해 도로명 주소를 교육·홍보했다.
특히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가로등 이름과 기초 번호를 함께 기재하는 표찰형 기초 번호판을 제작한 후 서호·일월호수·만석공원 등 산책로 가로등에 부착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2025 수원 국가유산 야행' 국가유산청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 우수사업 선정
시의 '2025 수원 국가유산 야행(夜行)'이 우리 고장 국가유산 활용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수원 국가유산 야행은 수원화성 성곽길 야행과 시민 참여형 거리극을 결합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이 주최·주관하고, 국가유산청이 후원한 '밤빛 품은 성곽도시, 2025 수원 국가유산 야행(夜行)'은 지난 6월 13~15일 방화수류정, 화홍문, 수원천 일원에서 열린 바 있다.

사진=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웹 어워드 코리아 2025' 지방자치기관 분야 최우수상
시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한 '웹 어워드 코리아 2025'에서 지방자치기관분야 최우수상을 받았다.
웹 어워드 코리아는 인터넷 전문가 4000여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온라인 평가와 전문 심사로 혁신성과 완성도가 높은 웹사이트를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시 홈페이지는 마케팅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시민 소통을 높이는 정보 전달력과 콘텐츠 활용 전략을 인정받았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 부문에서는 시민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한 점,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용자 중심 설계 등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kt wiz·ENA와 함께하는 제14회 수원 사랑의 산타
시는 kt wiz·ENA와 함께하는 제14회 수원 사랑의 산타 행사를 열었다.
산타 출정식으로 시작된 행사는 kt wiz 선수단과 자원봉사자 등이 사회복지시설과 취약계층 가정을 찾아가 선물을 전달하는 '산타 활동'으로 이어졌다.
선수들과 봉사자들은 사회복지시설 15개소, 취약계층 175가구에 라면·쌀·과자 세트 등을 선물했다.

사진=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공무원 제안 공모전 경진대회 개최
시 2025 공무원 대상 제안 공모전 '공감×내일 정책 제안 챌린지' 경진대회에서 '신(新)사장 과태료 0원 프로젝트(찾아가는 원산지 안심 컨설팅)'가 대상을 받았다.
'공감×내일 정책'은 공무원의 현장 경험을 살린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국민을 공감시키고 내일을 변화시킬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만들어 간다는 의미다.
경진대회는 1차 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한 6개 팀의 제안 발표, 심사로 진행됐다. 대회에는 모두 36건 제안이 접수됐다.
대상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해 원산지 표시 위반을 예방하고, 명예 감시원'을 도입으로 사후관리를 해 시민의 먹거리 안전을 지키자는 아이디어가 차지했다.
최우수상은 CCTV를 활용한 AI 기반 영상 분석으로 포트홀을 자동 탐지해 신속 발견하고 복구하는 '수원의 모든 길, AI(인공지능)의 눈으로(24시간 도로 파임 탐지 체계 구축)'가 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