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학과 전문의가 택한 AI…"환자 보행 분석에 도움"[빠정예진]

기사등록 2025/12/20 05:01:00

'뉴로게이트 인솔' 뇌졸중 환자 등의 기능회복 정도 정량적 측정

의료진 "환자에 도움 되는 검사 프로토콜을 병원과 기업이 검증"

[서울=뉴시스] 아이엠재활병원은 19일 솔티드(SALTED)의 인공지능(AI) 기반 신체기능·보행평가 솔루션 '뉴로게이트(Neurogait) 인솔'를 회복기 재활병원 최초로 본격 도입했다고 19밝혔다. (사진=솔티드 제공) 2025.12.1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아이엠재활병원은 19일 솔티드(SALTED)의 인공지능(AI) 기반 신체기능·보행평가 솔루션 '뉴로게이트(Neurogait) 인솔'를 회복기 재활병원 최초로 본격 도입했다고 19밝혔다. (사진=솔티드 제공) 2025.12.1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충북 청주에 위치한 아이엠재활병원은 213병상 규모의 회복기 재활의료기관이다. 이 병원은 뇌졸중·외상성 뇌손상·척수손상 등 집중 재활치료가 필요한 중증 환자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한다. 병원 측은 "재택 복귀율이 80% 이상으로 보고된다"라고 밝혔다.

상대적으로 높은 복귀율에는 첨단 기술을 적극 도입해 재활·치료에 활용한 점이 영향을 미쳤다. 아이엠재활병원은 솔티드(SALTED)의 인공지능(AI) 기반 신체기능·보행평가 솔루션 '뉴로게이트(Neurogait) 인솔'를 회복기 재활병원 최초로 본격 도입했다.

뉴로게이트 인솔은 인체에 미치는 잠재적 위험성이 거의 없는 1등급 의료기기이다. 주요 기능은 보행(10mWT, 6MWT), 체형, 균형(Romberg, COP) 데이터 기반 기능 평가 및 노인성 기능저하(SPPB) 스크리닝이다.

이번 도입은 뇌졸중, 척수손상, 근골격계 수술 환자의 기능 회복 정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환자 맞춤형 재활 프로토콜을 구축하기 위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일환이다. 아이엠재활병원은 "최근 물리치료 연구팀과 함께 뇌졸중 및 정형·신경외과 환자를 위한 종합 평가 프로토콜을 기획 및 검증했고, 뉴로게이트의 임상 적용성을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아이엠재활병원은 원내 '회복기재활연구원'을 통해 학술 활동, 치료 프로토콜 개발, 임상 검증 등 연구 기반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뉴로게이트 도입은 이러한 연구 중심 치료 모델을 한 단계 확장하는 계기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이엠재활병원과 뉴로게이트는 이번 협력을 통해 ‘초기 평가-경과 추적-퇴원 전 기능 확인’에 이르는 회복기 재활의 표준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고 고도화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올해 '뉴로게이트 체형·보행 분석 솔루션 의료진 사용성 및 신뢰성 평가 연구'를 공동 수행했다. 해당 연구는 물리치료사 5명과 환자 50명 이상이 참여해 진행됐다.

병원 측은 "연구 결과 뉴로게이트는 회복기 재활 과정에서 환자의 상태를 객관적인 수치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효과적인 디지털 도구임이 입증됐다"라고 밝혔다.

우봉식 아이엠재활병원장(재활의학과 전문의·대한회복기재활의학회 이사장)은 "환자의 회복과 만족을 최우선으로 최신 의학적·기술적 흐름에 맞춘 치료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라며 "이번 도입은 재활의 디지털 전환을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검사 프로토콜을 병원과 기업이 공동 검증했다는 점에서 뜻깊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택한 AI…"환자 보행 분석에 도움"[빠정예진]

기사등록 2025/12/20 05:01: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