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벤처투자·대신증권, '넥스트 밸류업 펀드' 공동 결성

기사등록 2025/12/18 15:45:11

[서울=뉴시스]사진은 17일 IBK벤처투자 본사에서 (왼쪽부터) 정현구 IBK벤처투자 팀장, 조규훈 IBK벤처투자 본부장, 조효승 IBK벤처투자 대표이사, 박성준 대신증권 부사장, 윤병권 대신증권 상무, 조윤호 대신증권 부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IBK벤처투자 제공). 2025.12.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사진은 17일 IBK벤처투자 본사에서 (왼쪽부터) 정현구 IBK벤처투자 팀장, 조규훈 IBK벤처투자 본부장, 조효승 IBK벤처투자 대표이사, 박성준 대신증권 부사장, 윤병권 대신증권 상무, 조윤호 대신증권 부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IBK벤처투자 제공). 2025.12.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조현아 기자 = IBK벤처투자와 대신증권은 국내 혁신 기업의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넥스트 밸류업 펀드'를 공동으로 결성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금융당국이 추진하는 종합금융투자사업자(종투사)의 모험자본 공급 의무화 정책에 부응하는 대표적 사례로, 민간·정책금융의 역량을 결합한 혁신 자본 공급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정부는 최근 발행어음·종합투자계좌(IMA)를 통해 조달된 종투사의 자금 중 일정 비율(최종 25% 목표)을 국내 모험자본에 의무적으로 투입하도록 하는 제도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넥스트 밸류업 펀드는 두 기관의 강점을 결합해 설계된 구조다. IBK벤처투자는 정책금융 기반으로 축적해 온 산업 전문성·기술 분석력·투자 트랙레코드·후속 성장 지원 능력을 바탕으로 유망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스케일업을 지원하고 있다. 대신증권은 대형 IB로서의 자본시장 전문성·딜 소싱 능력·기업 성장 단계 연계 역량을 갖추고 있다.

두 기관은 이번 펀드를 통해 국내 혁신 기업 초기 발굴, 성장 가속화, 해외 확장으로 이어지는 전 주기(Full-Cycle) 성장'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반도체, 바이오, AI·딥테크 등 국가 전략산업 분야를 중점적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IBK벤처투자 조효승 대표는 "IBK벤처투자는 정책금융 기반 VC로서 혁신 기업의 전 주기 성장을 지원해 왔다"며 "대신증권과의 협력으로 더 많은 기업이 데스밸리를 넘어 글로벌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IBK벤처투자·대신증권, '넥스트 밸류업 펀드' 공동 결성

기사등록 2025/12/18 15:45:1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