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하남 교산이 AI클러스터 핵심적 역할 할 것"

기사등록 2025/12/17 14:40:34

도지사, 추천권 확보 후 첫 성과…2027년 상반기 착공

PSC인공지능클러스터, KT클라우드, KT투자운용 컨소 선정

[수원=뉴시스] 17일 하남시 유니온타워에서 열린 경기도 추천기업 선정 발표 및 핵심 관계자 간담회에서 김동연 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2025.1201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17일 하남시 유니온타워에서 열린 경기도 추천기업 선정 발표 및 핵심 관계자 간담회에서 김동연 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2025.1201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박상욱 기자 = 경기도는 하남교산 신도시 내 인공지능(AI) 선도(앵커)기업 추천기업 공모 결과 포스텍, 카네기멜론대 및 싱가포르국립대로 구성된 PSC인공지능클러스터와 KT클라우드, KT투자운용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17일 공식 발표했다.

민생경제 현장투어로 이날 하남시를 찾은 김동연 지사는 하남 유니온타워에서 열린 '도 추천기업 선정 발표 및 간담회'에 참석해 "경기도는 산업별로 크게 5개 클러스터를 계획하고 있다. 반도체, 첨단모빌리티, 바이오, AI, 문화콘텐츠다. 하남 교산이 AI클러스터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정된 추천기업 컨소시엄은 자족시설용지 5블럭(면적 7만1443㎡)을 공급받아 토지비를 포함 약 3조원의 사업비를 투입, 대규모 AI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이곳에는 ▲CMU&NUS(카네기멜론대&싱가포르국립대) 글로벌 멀티캠퍼스 ▲포스텍(Postech) AI+X대학원(AI와 다른 분야의 융합 대학원) 등 인재양성 시설 ▲슈퍼컴 AI 센터 등 핵심기반시설이 들어선다.

이 외에도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벤처센터 ▲AI 트레이닝센터 및 사이버보안센터 ▲BIO 벤처센터 ▲넷제로 디지털트윈센터(온실가스 배출을 0으로 만드는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가상복제 등 디지털기술을 융합) ▲첨단의료정보센터 등이 집적돼 연구·교육·산업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혁신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추천기업 선정은 도가 지난 1월 '택지개발 업무처리지침' 개정을 통해 도지사의 기업용지 추천권을 확보한 이후 최초로 추진된 사례다.

도는 이번 추천기업 선정을 계기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선정기업과 함께 하남교산 AI 혁신클러스터 조성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달 말까지 LH와 선정기업 간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세부 설계 및 인허가 절차를 거쳐 2027년 상반기 착공할 예정이다.

도는 단기적으로는 2만 명 이상의 고용과 6조원대 생산 유발, 장기적으로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한 승수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김동연 "하남 교산이 AI클러스터 핵심적 역할 할 것"

기사등록 2025/12/17 14:40:3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