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B, Btv '에이닷' 누적 이용 건수 1억 돌파

기사등록 2025/12/16 09:48:16

Btv, SKT 생성형 AI '에이닷' 적용…품질 고도화

[서울=뉴시스] SK브로드밴드는 Btv 고객들이 음성 대화로 콘텐츠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인공지능(AI) 미디어 에이전트 '에이닷' 누적 이용 건수가 1억건을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사진=SK브로드밴드 제공) 2025.12.1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SK브로드밴드는 Btv 고객들이 음성 대화로 콘텐츠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인공지능(AI) 미디어 에이전트 '에이닷' 누적 이용 건수가 1억건을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사진=SK브로드밴드 제공) 2025.12.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박은비 기자 = SK브로드밴드는 Btv 고객들이 음성 대화로 콘텐츠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인공지능(AI) 미디어 에이전트 '에이닷' 누적 이용 건수가 1억건을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9월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tv에 적용해 대규모언어모델(LLM) 기반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올해는 Btv 홈 화면 상단에 에이닷을 별도로 구성하는 사용자환경·사용자경험(UI·UX) 개편으로 고객별 시청 환경을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능을 강화했다.

그 결과 에이닷 월간 사용자수는 올해 1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실제 대화 건수는 6배 이상 늘었다. 고객의 시청 이력, 선호 장르, 실시간 방송 시청 패턴 등 다양한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안한 결과 추천 콘텐츠 시청 비율도 2배 이상 뛴 것으로 나타났다.

Btv는 이달에도 AI를 통한 개인화 경험 강화에 나선다. 셋톱박스 기종별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 프로필과 취향, 시청 흐름을 파악해 유용한 혜택과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제안한다. 신규 작품과 쿠폰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특정 작품 시놉시스 등 안내 문구를 확인하면 AI가 관련성 높은 콘텐츠들을 추천해 몰입감있는 시청 환경을 지원한다.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키즈, 다큐멘터리 등 약 20만편의 전 장르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Btv 대표 월정액 상품인 Btv+ 작품들만 모아볼 수 있는 탐색 기능도 신설한다.

Btv는 고객 불편사항을 미리 찾아 해결하는 새로운 품질관리 시스템(AQUA)을 올해 10월 도입한 바 있다. 시청 중 이상 현상이 발생하면 AI가 먼저 감지해 빠르게 조치하는 고객경험지표(CEI) 시스템을 지향한다.

방송 설비부터 네트워크, 셋톱박스, TV에 이르기까지 Btv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구간에서 약 740개 지표를 바탕으로 365일 24시간 품질을 꼼꼼하게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사업본부장은 "Btv 에이닷을 활용하는 고객들의 만족도가 크게 높아졌다"며 "앞으로도 Btv 고객들이 더욱 체감할 수 있는 AI 기반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해 새로운 미디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SKB, Btv '에이닷' 누적 이용 건수 1억 돌파

기사등록 2025/12/16 09:48:1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