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 실패·도전 체험기…울산교육청 '수업 용기' 발간

기사등록 2025/12/15 10:05:26

혁신 성공 사례 등을 담아 현장 변화 지원

[울산=뉴시스] 구미현 기자 =울산시교육청이 제작한 '수업 용기' 자료집 표지(사진=울산시교육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 구미현 기자 =울산시교육청이 제작한 '수업 용기' 자료집 표지(사진=울산시교육청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 구미현 기자 = 울산시교육청은 교사들의 진솔한 수업 개선 경험과 현장의 도전을 담은 자료집 '수업 용기'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자료집 발간은 '2025 수업 개선을 위한 도전 과제'의 하나로, 현장 교사들의 수업 혁신 기반을 마련하고 더 나은 수업을 위한 고민을 나누고자 만들고자 추진됐다.

'수업 용기' 자료집은 씨앗 교사 20명을 포함해 수업 혁신에 관심 있는 교사들이 집필에 참여해 현장에서 겪은 생생한 경험을 녹여냈다. 이론 중심의 안내서를 벗어나 수필 형식으로 구성해 교사들이 부담 없이 읽고 공감할 수 있도록 했다. 좌충우돌 실패담, 새로운 도전기, 혁신 성공 사례 등이 담겨 현장성을 높였다.

자료집은 수학, 영어, 국어, 과학, 가정·기술, 도덕, 사회·역사, 예체능 등 다양한 교과의 수업 사례를 포함한다. 특히, 디지털 도구와 인공지능(AI) 활용 수업, 협력 학습,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독서교육 등 최근 교육 동향을 반영한 실제 수업 장면을 구체적으로 소개해 현장에서 바로 참고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울산시교육청은 이번 자료집을 '노션(Notion)' 기반의 디지털 온라인 운영 체제(플랫폼) '2025 수업 용기 디지털'로도 구축해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울산수업모아, 씨앗교사제, 해돋이학교 등 다양한 수업 역량 강화 사업과 연계해 현장 지원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울산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자료집이 교사들의 용기와 열정을 북돋아 울산교육 현장에 긍정적 변화를 이끌 계기가 될 것"이라며 "더 많은 교사가 수업 혁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교육현장 실패·도전 체험기…울산교육청 '수업 용기' 발간

기사등록 2025/12/15 10:05:2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