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AI 혁신 기반 강화" 광명시, 시·산·학 협의체 출범

기사등록 2025/12/15 15:27:31

한양대 AI솔루션센터·6개 기업 참여…AI 정책 협력 MOU

박승원 시장 "AI 선도 도시 도약…협의체 기반, 앞장서 추진"

[광명=뉴시스]박승원 광명시장이 15일 인생플러스센터 플러스강당에서 열린 ‘광명시 AI 시·산·학 협의체 킥오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광명시 제공)2025.12.15.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명=뉴시스]박승원 광명시장이 15일 인생플러스센터 플러스강당에서 열린 ‘광명시 AI 시·산·학 협의체 킥오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광명시 제공)[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광명=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광명시가 한양대학교 AI 솔루션센터, 6개 기업과 함께 지역 인공지능(AI) 혁신 기반 강화에 나섰다.

광명시는 15일 인생플러스센터 플러스강당에서 '광명시 AI 시·산·학 협의체 킥오프'를 열고, 시·산·학(도시-산업-대학) 협의체를 공식 출범했다.

협의체에는 광명시, 한양대학교 AI 솔루션센터, ㈜케이원 솔루션·㈜유로테크·㈜진엔지니어링·유비스㈜·㈜폼이즈·㈜윈드트리 등 6개 기업이 참여한다. 6개 기업은 광명상공회의소와 경기중소벤처기업연합회 광명진흥회가 추천했다.

이날 각 기관과 기업은 '인공지능 개발 및 이용정책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AI 기반구축과 기술개발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광명시는 AI 기술 개발을 위한 교육과 행정적 지원체계를 제공하고, 산업 현장의 데이터 활용 수요에 따라 관련 데이터를 단계적으로 개방한다.

한양대학교 AI 솔루션센터는 AI 전문 지식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기술자문, 전문교육, 포럼 등을 제공해 시와 기업의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6개 기업은 필요한 교육·기술 지원을 요청할 수 있고, 자체 기술력과 현장 경험을 공유해 실질적인 산업 협력을 강화한다.

광명시는 협의체 구성으로 '연구–사업화–행정 지원'으로 이어지는 종합적 AI 생태계가 구축돼 기업의 기술개발 속도를 높이고 정책 실효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AI는 이제 도시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광명을 AI 선도 도시로 도약시키기 위해 협의체를 기반으로 시가 앞장서서 책임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지역 AI 혁신 기반 강화" 광명시, 시·산·학 협의체 출범

기사등록 2025/12/15 15:27:3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