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상명대(천안) 체육관…'교육의 도 이병도의 길' 출간
![[홍성=뉴시스] 이병도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2/08/09/NISI20220809_0001059936_web.jpg?rnd=20220809165913)
[홍성=뉴시스] 이병도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 *재판매 및 DB 금지
[홍성=뉴시스] 유효상 기자 = 이병도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가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은 이병도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전 천안교육장)가 39년 교육인의 삶을 담은 책 '교육의 道, 이병도의 길' 을 출간하고 오는 13일 상명대학교(천안) 체육관에서 출판기념회를 연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으로 사전 신청을 받은 결과 정관계 인사, 교육 관계자, 학부모, 시민 등 약 15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교육의 방향과 지역교육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 대표가 출간한 책은 한국 교육의 현실과 미래를 깊이 있게 진단하고, 공교육의 신뢰 회복을 위해 나아가야 할 교육철학을 제시했다.
저자는 인공지능(AI) 시대와 인구 절벽이라는 변화 속에서 성적 중심 교육에서 성장 중심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유네스코·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미래교육 철학을 기반으로, 기술보다 사람을 우선하는 교육 가치를 제안한다.
또 책에는 지난 10여 년간 충남에서 추진된 '교육 대전환'의 실제 사례가 담겨 있다. 비리교육청의 오명을 벗어나기 위한 개혁 과정, 혁신학교·혁신미래교육의 확산, 교사·학생 자율성 확대, 행정 중심에서 학교 지원 체계로의 전환, 교실 혁신을 가능하게 한 제도 변화 등이 상세히 기록됐다.
이 대표는 사전 초대 메시지를 통해 "충남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 학교, 지역의 미래를 고민해 온 시간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기초학력, 학교 안전, 미래 교육, 지역과 함께 만드는 교육 정책을 향한 제 교육 여정의 의미를 나누고 싶습니다"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