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전국기초·광역 의회의원협의회 간담회에서 최종현 전국광역의회의원협의회 대표, 박열완(으른쪽) 전국기초의회의원협의회 대표에게 지방의회법 제정 건의서를 전달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11.18. suncho21@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5/11/18/NISI20251118_0021064300_web.jpg?rnd=20251118114430)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전국기초·광역 의회의원협의회 간담회에서 최종현 전국광역의회의원협의회 대표, 박열완(으른쪽) 전국기초의회의원협의회 대표에게 지방의회법 제정 건의서를 전달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11.18. [email protected]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지방의회가 '지방의회법 제정' 추진에 뜻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 전국광역의회의원협의회와 전국기초의회의원협의회 소속 의원들은 18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정청래 당대표를 만나 '지방의회법 제정 건의문'을 전달하고, ‘지방의회법 제정 공동 추진을 위한 서명식'을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종현 전국광역의회의원협의회 대표(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와 박열완 전국기초의회의원협의회 대표(서울 중랑구의회 의원) 등 광역·기초의원 30여 명, 정청래 당대표, 조승래 사무총장, 이해식 전략기획위원장, 박승원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청래 대표는 "지방의회에 대한 독립적인 법안이 없기 때문에 지방의회법 제정에 대한 움직임이 있다. 저도 적극 동의한다"며 "지방의회가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풀뿌리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지방의회법 제정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최종현 대표는 "지방의회는 주민의 삶을 개선하고 지역 맞춤형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지방의회가 보다 확고한 권한과 위상을 갖춰야 하며, 지방의회법 제정을 위해 중앙당의 적극적인 뒷받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박열완 대표도 "지방의회 위상과 역할을 강화하는데 중앙당의 더 큰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 지방의회가 바로 서야 지방정부가 강해지고, 그 힘이 대한민국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지방의회 의원들은 정청래 당대표에게 ▲지방의회법 제정 ▲행정안전부 지방의회국 신설 ▲국회 산하 광역의회 법령 자문위원회 신설 등이 담긴 건의서를 전달했다.
또 정청래 대표, 박승원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 조승래 사무총장, 최종현 광역의회의원협의회 대표, 박열완 기초의회의원협의회 대표는 '지방의회법 공동 추진을 위한 서명판'에 서명했다.
지방의회 의원들은 '지방의회법 제정하자' '자치분권 실현하여 지방선거 승리하자' 피켓을 들고 구호 등을 외쳤고, 정청래 대표와 박승원 위원장도 동참하면서 '지방의회법 제정’'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