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대학교-카이스트, '국방학술대회'…국방·안보 연구성과 공유

기사등록 2025/11/11 19:30:41

전국 13개 대학 35편 논문 발표

문현기 해군소령 논문 '국방부장관상'

[논산=뉴시스]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은 11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 문지캠퍼스에서 'K-방산과 K-벤처'를 주제로 2025 대학원생 국방학술대회를 개최했다. 2025. 11. 1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논산=뉴시스]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은 11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 문지캠퍼스에서 'K-방산과 K-벤처'를 주제로 2025 대학원생 국방학술대회를 개최했다. 2025. 11. 1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곽상훈 기자 = 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은 11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 문지캠퍼스에서 'K-방산과 K-벤처'를 주제로 2025 대학원생 국방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국방 및 안보 분야의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민·군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류의 장이다.

1부 행사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방산 스타트업 육성방안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으며, 이어 마키나락스(윤성호 대표)와 퀀텀에어로(전동근 대표)에서 국방 스타트업의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2부에서는 전국 대학원생들의 연구성과 발표가 있었다. 발표 논문 심사 결과 대상(국방부장관상)은 문현기 해군소령이 수상했다.

문 소령은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들과 경쟁하는 학술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하게 되어 기쁘고,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가 증명된 것 같아 뿌듯하다"면서 "이 성과는 저 하나만이 아닌 학교 교수님들과 학우들께서 함께 만들어주신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정진해 대한민국 안보에 기여하는 연구자, 스마트한 국방에 기여하는 군인이 되겠다"고 말했다.

육·해·공군 참모총장상은 각각 진서영 공군소령, 전현용 육군소령, 김범중 육군대위가, 특별상(카이스트 총장상)은 정성원 육군 대위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국방대학교 윤봉규 국방관리대학원장은 "K-방산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스마트 강군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K-벤처의 혁신과 방산 생태계의 개방적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학술대회 개최의 의미를 설명했다.

대통령실 이원재 중소벤처비서관은 "현 정부는 우리 스타트업들이 팔란티어 같은 세계적 방산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돕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면서 "대통령실이 이끄는 방위산업발전추진단이 중소벤처기업부, 국방부, 방위사업청을 조율해 관련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원생 국방학술대회는 2001년부터 매년 개최, 미래세대가 국가안보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국방 발전 방향을 스스로 모색하는 민·군 협력의 대표적 학술 교류의 장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국방대학교-카이스트, '국방학술대회'…국방·안보 연구성과 공유

기사등록 2025/11/11 19:30:4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