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부산서 이시바 日총리 만나…한일정상회담 시작

기사등록 2025/09/30 16:59:21

[도쿄=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23일(현지 시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한일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08.24. bjko@newsis.com
[도쿄=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23일(현지 시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한일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08.24. [email protected]

[부산·서울=뉴시스]조재완 김경록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30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대통령은 이날 부산에서 이시바 총리를 만나 오후 4시49분께 정상회담에 들어갔다.

이시바 총리의 이번 방한은 이 대통령이 지난달 방일한지 한 달만에 이뤄진 답방으로, 이 대통령의 '셔틀외교 의지'에 이시바 총리가 화답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상회담에서는 한일 협력 및 한미일 공조 방안이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식 의제는 아니지만 미국 상호 관세 협상에 관한 대화도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이 한국보다 앞서 미·일 관세 협상을 타결하고 합의문을 마련한 만큼, 이번 회의에서 일본 측이 관련 경험을 공유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일 과거사 문제가 언급될지도 주목된다.

정상회담 이후에는 만찬 등 친교 행사가 예정돼 있다. 당초 이재명 대통령 부인 김혜경 여사도 정상회담 일정에 함께 할 예정이었으나 김 여사는 건강 이상을 이유로 이번 자리에 불참했다.

김 여사는 의료진으로부터 이석증 진단을 받고 치료 후 휴식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측에 사전 양해를 구했고 이시바 여사가 김 여사의 쾌유를 기원하는 뜻을 전했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이번 정상회담은 이시바 총리에게 취임 이후 첫 한국 방문인 동시에 총리로서 마지막 해외 방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시바 총리는 다음달 4일 집권 자민당이 신임 총재를 선출하면 퇴임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 대통령, 부산서 이시바 日총리 만나…한일정상회담 시작

기사등록 2025/09/30 16:59:2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