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알엠, 'K-휴머노이드 연합' 신규 참여기업 선정

기사등록 2025/09/19 15:52:18

[서울=뉴시스] 김경택 기자 = 케이알엠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이 운영하는 'K-휴머노이드 연합'의 신규 참여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K-휴머노이드 연합은 대한민국을 오는 2030년까지 세계 휴머노이드 로봇 최강국으로 도약시키기 위해 올해 4월 출범한 범국가적 프로젝트다. 서울대, 카이스트(KAIST), 연세대, 포항공대(POSTECH) 등 주요 연구기관과 삼성전자, LG전자, SK, 포스코 등 국내 대표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케이알엠은 이번 합류를 계기로 휴머노이드 로봇의 고하중·고기동성을 구현할 수 있는 '고토크밀도 일체형 구동기(QDD)' 개발과 핵심 지식재산권(IP) 확보에 나선다. 케이알엠은 이미 모터·감속기·제어기를 아우르는 전주기 설계·양산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휴머노이드 로봇 부품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 케이알엠은 고스트 로보틱스(Ghost Robotics)의 핵심 파트너사로서 사족보행 로봇(네 발로 걷는 군사용 및 산업용 로봇)과 로봇 매니퓰레이터(로봇 팔) 분야에 공급·수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월 2만개 이상의 모터를 생산할 수 있는 양산 인프라도 이미 구축해 휴머노이드 로봇 부품의 해외 의존도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회사는 이번 연합 합류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인 QDD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체 투자와 정부 과제를 병행하며, 휴머노이드 플랫폼 전 영역에 당사의 제품 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광식 케이알엠 대표는 "이번 K-휴머노이드 연합 참여를 계기로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국내 로봇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케이알엠, 'K-휴머노이드 연합' 신규 참여기업 선정

기사등록 2025/09/19 15:52:1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