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 SOL 코리아고배당, SOL 한국AI소프트웨어 상장
![[서울=뉴시스] 신한자산운용은 오는 23일 SOL 코리아고배당과 SOL 한국AI소프트웨어 상장지수펀드(ETF)를 유가증권시장에 동시 상장 한다고 밝혔다. 두 상품은 신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12대 중점 전략 과제 중 '코리아 프리미엄 실현'과 '인공지능(AI) 산업·생태계 육성' 기조를 반영해 기획됐다. (사진=신한자산운용 제공) 2025.09.1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09/18/NISI20250918_0001946560_web.jpg?rnd=20250918084331)
[서울=뉴시스] 신한자산운용은 오는 23일 SOL 코리아고배당과 SOL 한국AI소프트웨어 상장지수펀드(ETF)를 유가증권시장에 동시 상장 한다고 밝혔다. 두 상품은 신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12대 중점 전략 과제 중 '코리아 프리미엄 실현'과 '인공지능(AI) 산업·생태계 육성' 기조를 반영해 기획됐다. (사진=신한자산운용 제공) 2025.09.1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지민 기자 = 신한자산운용은 오는 23일 SOL 코리아고배당과 SOL 한국AI소프트웨어 상장지수펀드(ETF)를 유가증권시장에 동시 상장 한다고 밝혔다. 두 상품은 신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12대 중점 전략 과제 중 '코리아 프리미엄 실현'과 '인공지능(AI) 산업·생태계 육성' 기조를 반영해 기획됐다.
SOL 코리아고배당 ETF는 배당 성장과 재무구조가 건강한 기업 중 예상배당수익률이 높은 20개 종목을 선정한 뒤 여기에 감액배당 실시 기업 및 자사주 매입 수익률이 우수한 기업들을 추가해 총 30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신정부 들어 배당 투자 활성화를 위해 고배당 기업에 대해 분리과세가 적용되고, 감액배당의 비과세 혜택이 일반주주들에게는 여전히 남아있는 점을 ETF 전략에 반영했다. 또 최근 상법개정안을 통해 자사주 소각 의무화 논의되고 있는 점 또한 전략에 녹여냈다.
특히 감액배당의 경우 비과세 해당으로 실질 ETF 분배금이 상승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포트폴리오 상위 종목에는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기아 ▲현대차 ▲신한지주 등이 포함된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총괄은 "상법 개정, 배당소득 분리과세, 감액배당 등 정책 변화가 국내 배당투자의 매력도를 높이고 있다"며 "SOL 코리아고배당 ETF는 최신 배당 트렌드를 반영해 투자자들의 실질 배당수익률 극대화와 함께 배당의 질과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SOL 한국AI소프트웨어 ETF는 국내 AI 소프트웨어 기업에 집중 투자할 수 있는 최초의 ETF 상품이다.
정부가 12대 중점 전략 과제에서 AI 3대 강국 도약을 재확인하며 소버린 AI 개발, 공공·민간 AI 활용 확대, 25조원 규모의 추가 재정 투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발맞춰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는 15개 핵심 기업을 담았다.
주요 구성종목으로는 카카오와 네이버가 전체 포트폴리오의 약 50%를 차지하고 ▲삼성에스디에스 ▲카카오페이 ▲LG씨엔에스 ▲더존비즈온 ▲셀바스AI ▲코난테크놀로지 ▲카페24 ▲폴라리스오피스 등이 포함된다.
김 총괄은 "1970년대 경부고속도로가 국가 경제 성장이 기반이 되었던 것처럼, 현 정부는 AI고속도로로 AI 기반을 닦아 AI 주권 경쟁에서 한국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정책 지원을 기반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국내 대표 AI소프트웨어 기업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