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엔에스, CTNS에 AX 기반 AI 자율형 제조 시스템 공급

기사등록 2025/09/12 08:05:06


[서울=뉴시스] 김경택 기자 = 2차전지 자동화 장비 기업 케이엔에스는 다품종 이차전지팩 전문기업 씨티엔에스(CTNS)에 AX(인공지능 전환) 기반 AI 자율형 제조 시스템 'CAMS V2'를 성공적으로 납품했다고 12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케이엔에스가 선보인 CAMS V2는 900종 이상의 배터리 모듈을 별도 조정 없이 연속 생산할 수 있는 AI 자율형 제조 시스템이다. 생산 라인의 설비 제어부터 공정 설계, 품질 검사와 물류까지 모든 과정에 AI가 적용돼 시스템이 스스로 학습하고 제어하는 체계를 구현했다.

이를 통해 케이엔에스는 기존 스마트팩토리 개념을 뛰어넘는 SDM(소프트웨어 중심 제조) 자율형 제조 시스템을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다. 공정 간 설비가 자동 정렬(Auto-Alignment)되는 구조를 적용해 다양한 배터리 제품을 유연하게 생산할 수 있으며 향후 물류 단계에 휴머노이드 로봇까지 도입하면 완전한 '다크팩토리(Dark Factory)' 구현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케이엔에스는 이번 성과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향후 제조업 AX 시대를 선도하는 SDM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이다. 고객사인 씨티엔에스 역시 CAMS V2 도입을 계기로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품질·원가·속도 측면에서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해 글로벌 톱티어 배터리팩 제조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정봉진 케이엔에스 대표는 "AX 기반 자율형 제조 시스템 상용화는 케이엔에스가 가진 이차전지 자동화 역량을 한 단계 확장한 사례"라며 "향후에도 글로벌 배터리 산업 변화에 발맞춰 시장을 선도하는 자동화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케이엔에스, CTNS에 AX 기반 AI 자율형 제조 시스템 공급

기사등록 2025/09/12 08:05:0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