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학하면 삼성전자·SK하이닉스 채용 확정…계약학과 어디?

기사등록 2025/09/05 11:11:15

최종수정 2025/09/05 13:38:24

유웨이, 2026학년도 수시모집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분석

전액 장학금·생활비 보조금·국내외 연수 지원 다양한 혜택

성균관대-삼성SDI 채용연계 배터리학과 신설…입사 보장

"해당 기업 목표한다면, 자세한 정보 확인 후 적극 지원"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사진은 2026학년도 수시 입시설명회 모습. 본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2025.08.13.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사진은 2026학년도 수시 입시설명회 모습. 본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2025.08.13.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용윤신 기자 = 대학에 입학하면 취업이 보장되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가 떠오르고 있다. 올해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새로 신설된 대학이 없으나, 반도체 전문 인력 양성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만큼 관련 분야에 주목할만하다는 조언이다.

5일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에 따르면 2026학년도 입시에서 기업이 필요한 인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대학과 협약을 맺어 개설하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기업이 학생을 졸업 후 채용한다는 조건으로 선발·지원하고, 대학은 해당 기업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기업 맞춤형 학과'다. 학생은 입학 시점부터 졸업 후 해당 기업에 취업이 사실상 보장된다.

기업들은 대학과의 협약을 통해 기업 특성에 적합한 우수 인력을 미리 확보하기 위해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가장 활발한 분야는 반도체 분야로 꼽힌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반도체 인력은 필요 인력에 비해 공급 인력이 매우 부족하며 기술 인력 부족 현상은 해마다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성균관대, 연세대(서울), 포항공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총 7개 대학과, SK하이닉스는 고려대(서울), 서강대, 한양대(서울) 총 3개 대학과 채용조건 협약을 맺고 기업과 연계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반도체 업계로 바로 투입이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국내 첫 삼성전자와의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로 졸업 후 삼성전자 입사가 보장된다. 연세대(서울), 포항공대, KAIST를 비롯해 GIST·DGIST·UNIST 모두 졸업 후 삼성전자 입사 보장, 삼성 인턴십 및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 교육 등 장학금 및 교육 혜택은 유사하다.

SK하이닉스와 협약을 맺고 2021학년도부터 신입생을 선발한 고려대(서울)와 2023학년도부터 신입생을 선발한 서강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 한양대(서울) 반도체공학과는 졸업 후 SK하이닉스 입사가 보장되며, 입학생은 전액 장학금 및 생활비 보조금, 국내외 연수 지원,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 지원 등의 혜택이 지원된다.

상위권 대학에 개설된 경우가 많은 만큼 채용조건형 반도체공학과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선발하는 비중이 가장 높으며, KAIST·GIST·DGIST·UNIST와 포항공대, 고려대(서울)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만 선발한다.

올해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에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새로 신설된 대학이 없으나, 첨단분야 중에서는 중앙대 지능형반도체공학과, 서강대 반도체공학과, 한양대(에리카) 차세대반도체융합공학부 등이 신설돼 반도체 전문 인력 양성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어 관련 분야에 주목할 만하다는 조언이다.

이들 학과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아니지만 혜택이 상당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중앙대 지능형반도체공학과에서는 AI와 시스템반도체 분야를 융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신입생 전원에게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서강대 반도체공학과는 정원 내 입학생이 특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2027년 1월 10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반도체 분야 이외에도 다양한 산업 분야에 관련된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계약한 가천대 클라우드공학과, 삼성전자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인 고려대(서울) 차세대통신학과와 성균관대 지능형소프트웨어학과, 현대자동차 계약학과인 고려대(서울) 스마트모빌리티학부, LG유플러스 계약학과인 숭실대 정보보호학과, LG디스플레이 계약학과인 연세대(서울) 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 등이 있다.

올해는 성균관대가 삼성SDI와 채용연계를 맺은 배터리학과를 신설했다. 삼성SDI와 인턴십을 운영하고 졸업 후에는 입사가 보장된다. 연세대(서울) 신설학과인 모빌리티시스템전공은 학부 과정 졸업 후 채용이 보장되지는 않지만 학부-대학원 연계 교육과정 선택 시 현대자동차 계약학과인 모빌리티시스템융합협동과정(석사과정)에 진학 후 현대자동차 입사가 가능하다.

이만기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장 겸 부사장은 "대부분 장학금을 지원하고 졸업 후 해당 기업 입사를 보장하며 재학 중에는 연수나 학술대회 참관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며 "해당 기업에 목표를 가진 수험생이라면 개설 대학 홈페이지 등을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대학 입학하면 삼성전자·SK하이닉스 채용 확정…계약학과 어디?

기사등록 2025/09/05 11:11:15 최초수정 2025/09/05 13:38:24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