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시설공사 설계변경' 최소화한다…"세금 절감"

기사등록 2025/08/26 16:27:58

[울산=뉴시스] 26일 울산 남구청 회의실에서 기술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시설공사 설계변경 최소화 제도 개선 방안'이라는 주제로 실무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울산 남구 제공) 2025.08.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 26일 울산 남구청 회의실에서 기술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시설공사 설계변경 최소화 제도 개선 방안'이라는 주제로 실무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울산 남구 제공) 2025.08.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 안정섭 기자 = 울산 남구가 세금 절감과 공공시설 품질 향상을 위해 시설공사 중 설계변경을 최소화해 나가기로 했다.

남구는 26일 기술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시설공사 설계변경 최소화 제도 개선 방안'이라는 주제로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시설공사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설계변경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동안 일부 공사에서 충분하지 않은 현장조사와 불명확한 과업지시서 등으로 인해 잦은 설계변경이 발생해 예산 낭비와 공기 지연으로 이어졌다.

남구는 이 같은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준비와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판단하고 이번 실무교육을 통해 원인 진단과 구체적인 개선방안 모색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설계변경 실태 분석을 시작으로 현장조사와 사전조사의 중요성, 과업지시서의 명확성, 설계단계 검토 강화, 설계변경 적정성 확보, 설계변경 최소화 관리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특히 구는 사후적 대응보다 사전 검토 강화를 통한 예방적 접근을 통해 불필요한 행정력과 예산 낭비를 줄이는 동시에 공사 품질도 향상시킬 방침이다.

남구는 기술직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지난 2023년부터 자체강사 활용 직무교육과 전문강사 초빙 교육, 건설기술인 전문교육기관 위탁 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왔다.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공사 발주 전 현장조사검토서와 설계변경 예방 체크리스트 작성을 의무화하고 설계변경 가능성이 높은 문제점을 공유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등 부서간 협업을 강화한다.

또 지역 설계·건설업체와의 협력 교육을 마련해 발주자와 설계자, 시공자간 이해도를 높여 공동 목표인 예산 절감과 공사 품질 향상을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불필요한 설계변경을 줄이면 행정의 효율성 확보는 물론 세금 절감과 공공시설의 품질 향상으로 이어진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행정을 강화해 신뢰받는 행복남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울산 남구, '시설공사 설계변경' 최소화한다…"세금 절감"

기사등록 2025/08/26 16:27:5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