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지역개발사업 공모 선정…용연동굴 정비 본격화

기사등록 2025/08/08 10:07:09

태백 용연동굴.(사진=태백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태백 용연동굴.(사진=태백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태백=뉴시스]홍춘봉 기자 = 강원 태백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5년 지역개발사업(지역수요맞춤)’ 공모에 ‘어쩌면 태백의 모든 이야기, 용연동굴’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인구 감소와 생활환경 문제에 대응하고, 지역의 고유 자원을 활용한 관광 활성화와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태백시는 최대 25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됐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야생화 정원 조성 ▲노후 매표소 및 주차장 정비 ▲매표소~동굴 입구 산책로 경관 개선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방문환경을 조성하고, 자연친화적 공간 연출로 관광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강원도 관광자원개발 공모에 선정된 ‘용연동굴 관광명소화 조성사업’과 연계해 추진된다. 두 사업을 통합해 총 84억원 규모로 확장함으로써, 용연동굴 개발 이래 가장 종합적이고 대규모의 정비가 이뤄질 전망이다.

태백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 선정은 강원특별자치도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거둔 성과”라며 “관광객에게는 ‘자연 속 명품 쉼터’를, 시민에게는 ‘일상 속 작은 쉼 정원’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조성하고, 머무르고 싶은 관광지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태백시, 지역개발사업 공모 선정…용연동굴 정비 본격화

기사등록 2025/08/08 10:07:09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