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24개소 공영주차장, 무인화 완료

기사등록 2025/08/07 14:04:08

문정동 로데오길 공영주차장 38면 설치

[서울=뉴시스] 로데오길공영주차장. 2025.08.07. (사진=송파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로데오길공영주차장. 2025.08.07. (사진=송파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로데오길 공영주차장 총 38면에 무인 주차시스템을 설치하고 무인 운영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로데오길 공영주차장(동남로 98~134)은 문정동 로데오 상점가 일대에 있다. 지역 상인과 주민 이용이 많은 노상 주차장이다.

구는 공영주차장 무인화 사업을 통해 차량번호 인식 기반 무인 정산 장치를 도입했다. 이용자들은 주차 관리인을 기다릴 필요 없이 무인 정산기 또는 모바일 QR결제를 통해 정산하고 출차할 수 있다.

도로교통법 등 관련 기준에 따라 주차구획을 기존 45면에서 38면으로 조정했다.

로데오길 공영주차장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유료로 운영된다. 이후 시간(오후 10시~익일 오전 10시)에는 무료로 개방된다. 이용 요금은 5분당 150원으로 카드 결제만 가능하며 현금은 사용할 수 없다.

장애인 차량, 경차 등 감면 대상 차량은 입차 시 차량번호 인식을 통해 자동으로 요금이 감면된다.

서울시 다둥이 가족과 국가유공자 등 운전자 감면 대상은 송파구 공영주차장 누리집에서 최초 1회 자격 확인을 완료하면 이후에는 모든 송파구 공영주차장에서 자동으로 요금 감면이 적용된다.

다둥이 가족인 한 주민은 "전에는 주차관리인에게 다둥이 행복카드를 매번 보여줘야 해서 번거로웠는데 이제 모든 송파구 공영주차장에서 자동으로 감면돼 정말 편리하다"며 "아이들을 데리고 주차장에서 기다리는 일이 줄어 매우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이로써 송파구 내 공영주차장 24개소 무인화가 완료했다.

구는 24시간 통합주차관제센터를 통해 무인 주차장을 실시간 관리한다. 주차장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무인 정산기 호출 버튼을 누르면 관제사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송파구 공영주차장의 무인화가 전면 완료됨으로서 이용객 편의는 물론 운영 효율과 안전성까지 높인 스마트 주차 환경을 조성했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기술을 적극 도입하는 등 주차 환경을 지속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송파구 24개소 공영주차장, 무인화 완료

기사등록 2025/08/07 14:04:0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