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고입전형포털 고도화…"단계별 서비스"

기사등록 2025/08/06 10:51:56

2026학년부터 적용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뉴시스DB)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뉴시스DB)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고등학교 입학전형 업무를 지원하는 '고입전형포털'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2026학년도 고입전형부터 단계별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고입전형포털은 2012년 처음 구축돼 13년간 운영돼 왔으나 고입 전형의 다양화와 시스템 노후화로 기능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도교육청은 현장 교사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업무 경감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개편했다.

고도화된 시스템은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이원화된 업무 기능을 통합하고, 원서작성·제출 기능을 학생과 학부모가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또 자기주도학습전형, 산업수요맞춤형 및 특성화고 입학전형, 평준화고교 선배정대상자 신청·심사·결과 조회 기능 등이 새롭게 추가됐다.

특히 원서 접수 현황과 통계 자료를 시각화해 제공하고, 고입전형 안내부터 원서 접수, 합격 통보, 배정 안내까지 교원·학생·학부모 대상 알림 서비스도 운영한다. 개인정보 보호 강화를 위한 관리 기능도 함께 포함됐다.

이번 고도화 작업은 도교육청과 전라북도미래교육연구원이 협업해 진행했으며, 4세대 나이스 기반 클라우드 환경에서 인프라를 구성·운영함으로써 하드웨어 구축에 필요한 예산을 절감하고 유연성 확보도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도교육청은 신규 구축된 고입전형포털의 안정적인 현장 안착을 위해 오는 21일과 26~27일 중학교 진학부장과 고등학교 입학담당자를 대상으로 사용자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은이 중등교육과장은 "고등학교의 다양화된 입학전형을 시스템화함으로써 공정하고 객관성 있는 입시전형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사용자 편의성을 강조한 기능들을 통해 교원 업무 경감은 물론 고입을 앞둔 학생과 학부모의 진학지도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전북교육청, 고입전형포털 고도화…"단계별 서비스"

기사등록 2025/08/06 10:51:5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