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중대재해 위험 평가"…'이 회사', 세이프위 2.0 임박

기사등록 2025/08/05 10:08:34

최종수정 2025/08/05 10:56:23

미소정보기술, AI기반 스마트 안전관리 '세이프위 2.0' 출시 예정

AI와 데이터 기반 선제적 위험성 평가 및 현장 맞춤형 안전관리

[서울=뉴시스] 멀티모달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미소정보기술은 건설 및 제조 현장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AI 기반 안전관리 및 위험성 평가 솔루션 '세이프위(SafeWE)2.0'을 이달 말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사진=미소정보기술 제공) 2025.08.0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멀티모달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미소정보기술은 건설 및 제조 현장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AI 기반 안전관리 및 위험성 평가 솔루션 '세이프위(SafeWE)2.0'을 이달 말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사진=미소정보기술 제공) 2025.08.0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최근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산업재해 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최신 인공지능(AI) 기반 위험성 평가 솔루션이 출시될 예정이다.

멀티모달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미소정보기술은 건설 및 제조 현장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AI 기반 안전관리 및 위험성 평가 솔루션 '세이프위(SafeWE)2.0'을 이달 말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세이프위2.0'은 최근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산업재해 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최신 AI기반 위험성 평가 솔루션으로, 추락·끼임·부딪힘 등 주요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는 기존의 경험 중심 위험성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AI와 데이터 기술 기반의 선제적 대응 체계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세이프위2.0'은 계획·시행·점검·조치에 이르는 위험성 평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며, 현장 관리자와 작업자가 직관적으로 위험 요소를 인지하고 즉시 조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미소정보기술의 핵심 기술인 '스마트TA(Text-Analysis)'와 'M(MISO)-LLM'이 적용된 ‘세이프위 2.0’은 건설 및 제조 현장의 문서형 안전지식(텍스트, 표, PDF, 그래프 등)을 정형 데이터로 전환해 실시간 분석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각 산업군에서 발생 가능한 중대재해를 업종별·형태별로 사전 탐지·예방하며, 위험요소 자동 분석, 누락된 위험 요소 탐지 등 작업자 중심의 안전관리 체계를 실현한다.

또한, 검색 증강 생성(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기술을 적용했다. 예를 들어 '지게차 이동'과 같은 작업을 입력하면, 관련 사고사례, 법규, 산업안전보건법·소방법 등 온톨로지 기반의 정보를 연관 분석해 현장에 맞는 안전기준을 자동 제시한다.

남상도 미소정보기술 대표는 "건설 및 제조현장의 중대재해는 단 한 순간의 방심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며 "보이지 않는 위험까지도 포착하는 AI 기반 기술로, 산업 전반의 안전관리 수준을 끌어올려 산업현장의 안전 패러다임 전환을 견인할 것" 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AI로 중대재해 위험 평가"…'이 회사', 세이프위 2.0 임박

기사등록 2025/08/05 10:08:34 최초수정 2025/08/05 10:56:23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