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글로벌 산업기술협력센터 사업' 선정… 성우하이텍과 공동연구

기사등록 2025/08/04 14:39:25

AI 디지털트윈 기반

전기차 배터리 제조 기술

토론토대와 기술 협력

[서울=뉴시스] 세종대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과 문연국 교수 연구팀(하트 랩)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세종대 제공) 2025.08.0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세종대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과 문연국 교수 연구팀(하트 랩)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세종대 제공) 2025.08.0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전수현 인턴 기자 = 세종대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과 문연국 교수 연구팀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5년 글로벌 산업기술협력센터 사업' 공동연구 과제에 최종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과제를 통해 문 교수 연구팀은 주관기관이자 자동차 부품 제조 기업인 ㈜성우하이텍과 함께 'AI 디지털트윈 기반 전기차 배터리 기능 모듈 시스템 제조 기술 개발'을 목표로 최대 5년간 공동 연구를 수행한다.

이번 사업은 해외 우수 연구 기관과 국내기업 간의 지속가능한 연구개발(R&D) 협력을 구축하고,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는 국가 전략 사업이다.

연구는 ▲강화 학습 기반 AI 에이전트와 대체모형(Surrogate model)을 활용해 유한요소해석(FEM) 없이도 빠른 설계·해석을 가능하게 해 반복 시간을 줄인다 ▲냉각·전장·ICB 등 배터리 핵심 모듈의 정밀 설계와 제조 데이터를 연계해 통합 최적화를 구현한다 ▲디지털트윈 플랫폼에서 설계·해석·제조 전 과정을 통합해 성능 예측과 품질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등의 세 가지 핵심 과제로 추진된다.

문 교수 연구팀 '하트 랩(Heart Lab)'은 이번 연구를 통해 대체(Surrogate) 모델 기반 AI 에이전트를 개발하고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BSA) 핵심 부품 설계의 최적화를 위해 토론토대와 협력하며 기술적 시너지를 도모하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문 교수는 "생성형(Generative) AI와 강화 학습을 결합한 설계 자동화 에이전트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주관기관인 성우하이텍의 사업화를 지원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세종대, '글로벌 산업기술협력센터 사업' 선정… 성우하이텍과 공동연구

기사등록 2025/08/04 14:39:2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