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 청년작가 황성제, 개인전…'꿈꾸는 산책자'

기사등록 2025/07/18 10:37:39

[부산=뉴시스] 자폐 스펙트럼을 지닌 청년 작가 황성제의 개인전 '꿈꾸는 산책자'가 28일까지 부산교육대학교 한새갤러리에서 개최된다. (사진=화승코퍼레이션 제공) 2025.07.1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자폐 스펙트럼을 지닌 청년 작가 황성제의 개인전 '꿈꾸는 산책자'가 28일까지 부산교육대학교 한새갤러리에서 개최된다. (사진=화승코퍼레이션 제공) 2025.07.1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원동화 기자 = 자폐 스펙트럼을 지닌 청년 작가 황성제의 개인전 '꿈꾸는 산책자'가 28일까지 부산교육대학교 한새갤러리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황 작가가 어린 시절부터 지속해온 수집, 감각 탐색, 반복 표현의 예술적 특성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관람자들에게 감각의 다양성과 공존의 가치를 제시한다.

황 작가는 지난 2019년 기장장애인복지관의 예술 프로그램을 계기로 본격적인 창작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국내외 주요 전시 및 공공기관 소장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작품 소장(2022·2023년), 마틴 루터 킹 기념전(미국 보스턴), 프랑스 파리 초대전 등 국제 무대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이번 전시는 제1전시실의 회화 중심 섹션과 제2전시실의 아카이빙 중심 섹션으로 구성됐다.

작가는 일본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굿즈, 게임 등을 수집하며 쌓은 감각적 기억과 시각언어를 통해 자신만의 세계를 독창적으로 시각화해 왔다. 네이버 블로그 '황제만화방'을 통해 디지털 드로잉 등 다양한 형식의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전시 공간은 관람자의 자율성과 접근성을 고려해 구성된다. 촉각 전시물, 음성 해설 콘텐츠, 돗자리 관람 공간 등은 노인, 어린이, 시각장애인 등 다양한 관람객이 편안히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전시 기간 중 두차례의 '나만의 창작로봇 그리기' 워크숍을 통해 어린이·가족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한다.

황 작가는 3년 전 화승코퍼레이션에 예술작가로 채용된 직원으로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자폐스펙트럼 청년작가 황성제, 개인전…'꿈꾸는 산책자'

기사등록 2025/07/18 10:37:39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