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청렴 서약·제도 정비…'청렴 문화' 정착 약속

기사등록 2025/07/15 17:00:52

김진경 의장, '청렴도 향상 조례안' 추진

[수원=뉴시스] 김진경 의장을 비롯한 경기도의회 의원들이 15일 본회의장에서 청렴 서약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제공) 2025.07.1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김진경 의장을 비롯한 경기도의회 의원들이 15일 본회의장에서 청렴 서약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제공) 2025.07.1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의회가 15일 청렴 서약과 제도 정비를 통해 청렴한 의회 문화 정착을 약속했다.

도의회는 이날 제38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직후 '청렴 서약식'을 개최했다. 서약식 사회는 의회홍보대사인 안재모 배우가 맡았다.

서약서에는 ▲법규 준수 및 부패 예방 ▲부당 이익 추구 금지 ▲권한 남용, 이권 개입, 부정 청탁 및 알선 금지 ▲금품·향응 수수 금지 등에 대한 다짐이 담겼다.
 
의원들은 서약식 뒤 청렴 슬로건이 적힌 피켓을 들고 '청렴한 의회, 우리가 만든다!'라는 구호를 제창하면서 결의를 다지는 피켓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청렴 서약서와 슬로건 피켓은 각 의원실에 비치해 상시적인 청렴 실천 다짐의 상징물로 활용될 예정이다.
 
청렴 의무를 제도화하는 실질적 기반도 마련한다. 김진경(더불어민주당·시흥3) 의장은 의회 모든 구성원의 부패행위, 품위 손상 행위 등을 금지한 '경기도의회 청렴도 향상 조례안'을 추진 중이다. 청렴의 가치를 바로 세우겠다는 강력한 책임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조례안에는 정윤경·김규창 부의장과 양당 교섭단체 대표의원,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이 발의자로 함께 이름을 올려 상징성에 힘을 보탰다.

김 의장은 아울러 '경기도의회 공무원 행동강령 규칙' '경기도의회 경고 등 처분에 관한 규정' 등 제정을 통해 공직윤리와 관련 자치법규 정비도 순차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김 의장은 "도민 눈높이에 맞는 기준을 세우고, 실천할 장치를 만드는 것이 신뢰 회복의 첫걸음일 것"이라며 "청렴이 구호가 아닌 의회 조직의 당연한 문화와 시스템이 되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경기도의회, 청렴 서약·제도 정비…'청렴 문화' 정착 약속

기사등록 2025/07/15 17:00:5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