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학교문화 책임규약 실천 우수' 11개 학교 선정

기사등록 2025/07/15 13:36:49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학교폭력 예방과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추진한 '학교문화 책임규약 실천 우수학교' 11개교를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전북교육청 제공) photo@newsis.com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학교폭력 예방과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추진한 '학교문화 책임규약 실천 우수학교' 11개교를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전북교육청 제공)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학교폭력 예방과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추진한 '학교문화 책임규약 실천 우수학교' 11개교를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학교문화 책임규약은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 구성원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해 모두가 함께하는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추진됐다.

올해 우수학교로 선정된 학교는 ▲봉서초 ▲전주중산초 ▲이리모현초 ▲이리백제초 ▲대덕초 ▲익산어양중 ▲군산중 ▲군산월명중 ▲전주해성고 ▲군산고 ▲전주은화학교 등 모두 11개교다.      

이들 학교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책임규약을 만들고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 구성원 간 존중과 신뢰의 문화를 강화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날 인증패 수여식이 열린 봉서초는 '이제 우리 모두의 마음을 모을 때'라는 주제로 전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가 함께한 약속 활동으로 모범 사례로 주목받았다.
 
도육청은 학교문화 책임규약을 통해 학생 중심의 자율적인 규범 문화를 정착하고, 이를 통해 학교폭력예방뿐만 아니라 회복적 생활교육, 민주적 학교 운영, 공동체 회복 기반 마련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우수사례 공유회, 규약 실천 워크숍, 실천학교 컨설팅 등을 통해 도내 모든 학교가 관계·회복 중심의 학교문화를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해나갈 방침이다.
 
김지유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문화 책임규약 실천은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든 약속을 삶 속에서 실천하는 교육 그 자체"라며 "앞으로도 학생이 주도하고, 교직원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 실현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전북교육청 '학교문화 책임규약 실천 우수' 11개 학교 선정

기사등록 2025/07/15 13:36:49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