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 지방세포 개선 가능성"

기사등록 2025/07/08 13:44:05

ADA서 '엔블로' 이차 분석 결과 발표

체중 변화 관계없이 '렙틴' 수치 감소

[서울=뉴시스] 류영상 조선대학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맨 오른쪽)가 참관객에게 연구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웅제약 제공) 2025.07.0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류영상 조선대학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맨 오른쪽)가 참관객에게 연구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웅제약 제공) 2025.07.0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대웅제약이 자사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성분명 이나보글리플로진)가 체중 변화와 무관하게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는 단백질 호르몬인 '렙틴' 수치를 낮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대웅제약은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당뇨병 학술행사인 '2025 미국당뇨병학회(ADA) 연례학술대회'에서 엔블로의 대사 개선 효과를 입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강북삼성병원 박철영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포스터 형식의 이차 분석 결과다. 기존에 진행된 엔블로 3상 임상시험 데이터를 활용해 동일 계열의 약물인 다파글리플로진과의 효과를 비교했다.

연구는 제2형 당뇨병 환자 총 426명을 대상으로 24주간 진행됐다.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아디포카인(adipokine)의 일종인 '아디포넥틴'(adiponectin)과 '렙틴'(leptin)의 변화에 주목했다.

두 지표는 체중 변화뿐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 혈당 조절, 대사 건강 전반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당뇨병 환자의 전반적인 대사 건강을 평가하는 데 핵심적인 지표로 여겨진다. 일반적으로 비만 등 대사 질환 환자는 건강한 일반인과 비교했을 때, 아디포넥틴 수치는 낮고 렙틴 수치는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연구 결과, 엔블로는 주요 대사 지표 전반에 개선 효과를 보였다. 이 중 식욕 조절과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렙틴 수치는 체중 감소 여부와 관계없이 유의하게 개선됐다. 해당 수치는 다파글리플로진 대비 더 크게 감소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SGLT-2(나트륨-포도당 공동수송체2) 억제제 중 체중 변화와 무관하게 렙틴 수치 개선을 입증한 최초의 임상 결과다.

'체중 변화가 크지 않은(체중 감소 폭 3% 미만) 환자군'에서도 엔블로가 렙틴 수치를 낮췄다. 일반적으로 렙틴 수치는 체중 감소와 연관돼 줄어든다. 체중 변화가 거의 없던 환자에서 엔블로군은 감소한 반면 다파글리플로진군에서는 오히려 증가했다. 회사는 엔블로가 단순 체중 감소를 넘어 지방세포 기능 자체를 개선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의미 있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렙틴은 식욕을 줄이고 에너지를 쓰게 만드는 호르몬으로, 몸에 지방이 많을수록 더 많이 분비된다.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렙틴이 많이 분비돼도 뇌가 반응하지 않는 '렙틴 저항성'이 생겨, 식욕 조절이 어려워지며 에너지 대사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회사는 이번 연구에서 엔블로가 렙틴 저항성 개선을 통한 지방세포 기능 정상화에 기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공복 혈당, 인슐린 저항성 지표(HOMA-IR), 공복 인슐린 수치, 요당-크레아티닌 배설 비율(UGCR) 등 여러 지표에서도 엔블로가 다파글리플로진 대비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류영상 조선대학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는 "이번 연구는 엔블로가 단순한 체중 감소를 넘어 지방세포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며 "대사질환 전반에 걸친 치료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렙틴 감소가 어떠한 생리적 경로를 통해 나타나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아, 향후 작용 기전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형철 대웅제약 ETC마케팅본부장은 "이번 연구는 엔블로가 기존 SGLT-2 억제제와는 차별화된 대사 기전을 가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향후 지방 세포 기능 이상이나 대사 불균형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대웅제약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 지방세포 개선 가능성"

기사등록 2025/07/08 13:44:0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