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축산물 물가 잡는다…수급 안정·유통 구조 개혁 TF 구성

기사등록 2025/06/24 15:45:31

농축산물 품목별 수급 사전 점검해 월별 대책 마련

유통구조개선 소분과도 마련해 불합리한 사례 점검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15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매대에 배추가 진열돼 있다. 2025.06.15. ks@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15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매대에 배추가 진열돼 있다. 2025.06.15.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임하은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식품의 수급 안정과 유통 구조 개선을 위해 '농식품 수급·유통구조 개혁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착수 회의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TF는 농산물, 축산물, 식품·외식 등 3개 분과를 두고, 각 분과에서 수급안정 소분과와 유통구조개선 소분과로 나눠 농식품의 공급·수요 조절과 유통 환경 개선을 동시에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새 정부 출범 이후 물가 안정에 대한 국민 기대가 높아진 상황에서 품목별 수급 상황 및 리스크 요인을 사전에 점검해 월별 수급대책을 체계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유통 과정에서 경쟁을 제한하거나 비효율적인 구조는 없는지 점검하고, 합리적 경쟁이 촉진되는 방향으로 유통 시스템을 개선할 방침이다.

특히 가공식품 유통에 있어서도 시장을 왜곡하거나 불합리한 관행이 존재하는지를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검토한다.

TF 단장을 맡은 김종구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은 "이번 TF의 목적은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있다"며 "제도적·행정적 개선은 물론, 인공지능 기술과 데이터 기반 유통관리, 직거래 및 산지유통 활성화, 가격 투명성 강화 등 미래지향적 유통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김종구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이 발언하는 모습. 2025.01.09.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김종구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이 발언하는 모습. 2025.01.09.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농식품부, 농축산물 물가 잡는다…수급 안정·유통 구조 개혁 TF 구성

기사등록 2025/06/24 15:45:3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