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3대 융합연구원 본격 가동…우수 석학 원장들 임명

기사등록 2025/06/10 15:12:24


[대구=뉴시스] 박준 기자 = 경북대학교는 글로컬대학30 사업의 핵심과제로 제시했던 3대 융합연구원(기초학문, 첨단기술, 바이오)의 원장을 임명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임명된 융합연구원 원장은 정성화 기초학문융합연구원장, 한동석 첨단기술융합연구원장, 김상현 바이오융합연구원장이다.

3명의 원장 모두 세계적으로 우수한 석학으로 개방형 공모제를 통한 공정한 경쟁과 심사를 거쳐 임명됐다.

경북대는 올해 초 연구중심 대전환을 위한 핵심 조직으로 3대 융합연구원을 총장 직속기구로 신설했으며 이번 원장 임명을 계기로 글로컬대학30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각 원장은 연구유닛 구성을 통한 연구플랫폼 구축, 연구 몰입형 환경 조성, 연구중심대학 전환 및 지역산업 성장과 지역혁신 등 3대 융합연구원의 목표 달성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3대 융합연구원 원장들은 학사조직과 독립된 자율적 조직 운영 권한을 부여받아 다학제 연구유닛 구성 및 도전적 연구주제 발굴을 통한 융합연구 체제 구축과 대학 연구력 제고, 지역과의 연계를 통한 지역산업의 성장과 혁신, 정부출연연구소와의 학연협력플랫폼 구축 등 글로컬대학30 사업 추진의 핵심적·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또 본인의 우수한 연구력을 바탕으로 연구유닛을 직접 구성해 운영함으로써 학내 우수연구플랫폼 확산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3대 융합연구원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기술 관련 수익 및 실제 창업 성과 등을 통해 혁신적이고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할 방침이다.

융합연구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도 수립해 연구 내용을 교육과정에 실제 반영함으로써 연구중심형 교육혁신을 주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연구 협력 강화와 우수한 연구 인재 육성을 도모함으로써 글로컬대학30 사업을 완수하기 위한 핵심 연구조직이자 세계적 연구 경쟁력을 지닌 연구 기관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허영우 총장은 "세계적 석학 수준의 연구원장을 임명하고 독립적인 연구원 운영을 통해 기존 연구소와는 다른 대학의 대표 연구소로 브랜드화 할 것"이라며 "앞으로 3대 융합연구원을 통해 경북대가 연구중심대학 전환의 혁신을 이루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경북대, 3대 융합연구원 본격 가동…우수 석학 원장들 임명

기사등록 2025/06/10 15:12:2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