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경기 서부권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본격 나선다

기사등록 2025/06/10 12:22:10

'시흥시 바이오산업 생태계 기반조성 사업' 추진

바이오기업 연구개발부터 네트워크까지 전방위 지원

[시흥=뉴시스] 지난 2일 '경기 서부권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을 목적으로 '바이오 생태계 기반 조성 전략 회의'가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시흥시 제공).2025.06.10.photo@newsis.com
[시흥=뉴시스] 지난 2일 '경기 서부권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을 목적으로 '바이오 생태계 기반 조성 전략 회의'가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시흥시 제공)[email protected]

[시흥=뉴시스] 박석희 기자 = 경기 시흥시는 시 산하 산업진흥원과 '시흥시 바이오산업 생태계 기반조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시흥시가 국가첨단산업 바이오특화단지를 중심으로 한 '경기 서부권 바이오클러스터 조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가운데 관내 바이오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시흥시가 정책 방향과 전략 수립을 총괄하고, 산업진흥원이 바이오 특화단지 지원사무국으로 지정돼 활동한다.

이와 함께 서울대학교와 서울대병원 등 핵심 연구·의료기관, 선도기업, 연구기관 등과도 협력하고, 경기도와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시흥시정연구원과 정책 협력 네트워크도 확대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시흥바이오 혁신생태계 전략수립 ▲맞춤형 시흥바이오 기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네트워크 활성화 등 3개 분야, 5개 세부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이 중 혁신생태계 전략 수립 사업은 관내 바이오기업에 대한 수요조사 및 산업분석을 토대로 시흥형 바이오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 전략을 마련해 지역 중심의 지속 가능한 협력 생태계를 조성한다.

맞춤형 기업지원 프로그램은 정부 연구개발 공모사업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 기획 역량 강화 등 관내 바이오기업의 실질적인 기술 성장과 사업화를 지원한다.

네트워크 활성화 프로그램은 바이오 혁신 주체 간 연결 강화를 위해 기술교류회, 정책 포럼 등 협력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배곧·정왕·시흥스마트허브 등 산학연 네트워크 거점을 육성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바이오산업의 정책적 구심점 역할을 강화하고, 특화단지 조성과 바이오·인공지능(AI) 융합 클러스터 조성까지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시흥시 '경기 서부권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본격 나선다

기사등록 2025/06/10 12:22:1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