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엔AI, '대한민국 AI 50 기업' 선정

기사등록 2025/06/10 08:14:57

(사진=뉴엔AI)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엔AI)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경택 기자 = 생성형 AI(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 뉴엔AI는 잠재력 높은 AI 솔루션으로 기술과 역량, 시장성을 인정받아 포브스코리아가 발표한 '2025 대한민국 AI 50' 기업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포브스코리아는 국내 AI 산업의 상용화 현황을 조명하고, 실제로 시장에서 성과를 내는 AI 기업을 발굴해 소개했다. 이는 단순히 기술력에만 국한하지 않고, 실제 비즈니스 성과와 성장 가능성을 갖춘 기업을 선정함으로써 국내 AI 생태계의 선순환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2004년 설립된 뉴엔AI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기업형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분석 전문 기업이다. 구어체 특화 언어 모델인 'Quetta(퀘타)' AI기술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 구독형 AI 분석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로는 ▲고객 맞춤형 빅데이터 AI 분석 서비스 '퀘타 엔터프라이즈(Quetta Enterprise)' ▲범용형 빅데이터 AI 분석 서비스 '퀘타 서비스(Quetta Service)' ▲데이터 정제·가공 서비스 '퀘타 데이터(Quetta Data)'가 있다.

뉴엔AI는 최근 3개년 기준, 연평균 13.5%의 성장률(CAGR)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의 88% 이상이 민간 부문에서 발생해 시장 경쟁력을 입증했으며, 장기 고객 비율은 77%에 달한다. 또 영업이익 기준으로 10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지속 성장하는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갖췄다. 이를 기반으로 기업 공모 절차에 착수했다. 수요예측은 오는 12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며, 23~24일 청약을 거쳐 연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뉴엔AI, '대한민국 AI 50 기업' 선정

기사등록 2025/06/10 08:14:5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