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고용산재 보험료 환급금 신청, 은행 앱에서도 가능

기사등록 2025/06/08 12:00:00

행안부, 공공 서비스 3종 민간 앱 확대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이성진 국세청 정보화관리관이 지난 3월31일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에서 최대 5년치 환급 금액을 클릭 한 번으로 신청할 수 있는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 '원클릭'을 개통했다고 밝히고 있다. 2025.03.31.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이성진 국세청 정보화관리관이 지난 3월31일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에서 최대 5년치 환급 금액을 클릭 한 번으로 신청할 수 있는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 '원클릭'을 개통했다고 밝히고 있다. 2025.03.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행정안전부는 공공기관 홈페이지나 앱에서만 이용 가능했던 공공 서비스를 민간 앱으로도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국세청의 국세 미수령 환급금 조회 ▲근로복지공단의 고용·산재 보험료 과납금 환급 신청 ▲행안부 등의 자원봉사 신청·이력 조회 서비스 등을 은행 앱, 네이버페이, 삼성월렛 등 민간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이전에 개방된 KTX·SRT 기차표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고향사랑기부 등 26종의 공공 서비스에 더해 민간 앱 이용 서비스를 더욱 확대한 것이다.

국세 미수령 환급금 조회 서비스는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신고 등에서 환급이 발생했으나, 계좌오류 및 미등록 등의 이유로 찾아가지 못한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다.

고용·산재 보험료 과납금 환급 신청 서비스는 입·퇴사, 자격·보수 변동, 착오 납부 등에 따라 과오납된 고용·산재 보험료를 보다 쉽게 조회하고 환급받을 수 있다.

자원봉사 신청·이력 조회 서비스는 그동안 봉사활동 유형에 따라 분산 운영되고 있는 '1365자원봉사포털', 'e청소년', '사회복지자원봉사' 등을 표준화하고 통합적으로 제공해 이용자 편의를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국세·고용산재 보험료 환급금 신청, 은행 앱에서도 가능

기사등록 2025/06/08 12: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