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소통협의회 연속개최…'유치원 방과후 돌봄'

기사등록 2025/06/02 09:57:10

[의정부=뉴시스]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의정부=뉴시스]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의정부=뉴시스] 김도희 기자 = 경기도교육청은 2일 연천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지역으로 찾아가는 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소통협의회'를 연속 개최한다.

도교육청은 저출생 심화와 양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올해 5월 현재 도내 전체 유치원(1900개) 중 61%(1156개)는 소규모 유치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소규모 유치원은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 전담 인력 배치와 교직원의 근무시간 고려 등으로 8시간 이상 단독 운영에 어려움이 따르는 실정이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역으로 찾아가는 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소통협의회를 열고 현장 의견 수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협의 주요 내용은 ▲지역의 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현안 공유 ▲소규모 유치원 돌봄 확대 방안 ▲소규모 학교(유-초) 간 유기적 돌봄 협력 방안 ▲소규모 학교의 돌봄 안전망 구축 방안 탐색 등이다.

소통협의회는 희망하는 지역 모두를 대상으로 삼는다. 6월에는 ▲4일 화성오산 ▲10일 가평 ▲16일 파주 ▲23일 이천 등에서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소통협의회를 바탕으로 지역별 맞춤형 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방안을 모색하고 돌봄 운영 확대가 필요한 소규모 유치원에 돌봄 예산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향후 소규모 학교(유-초) 간 유기적 돌봄 협력 체제를 구축해 취학 전 유아의 안정적 돌봄 기반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경기교육청, 소통협의회 연속개최…'유치원 방과후 돌봄'

기사등록 2025/06/02 09:57:1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